인기 기자
변창흠 국토부장관 "도심 주택 공급방안, 설 명절 전 발표"
"서민 주거안정, 주택시장 불안 극복에 역량 집중"
2020-12-29 17:31:12 2020-12-29 17:31:12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변창흠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도심 내 저렴하고 질 좋은 주택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내년 설 명절 전에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변 장관은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온라인 취임식에서 "도심 내에서 부담 가능한 주택(Affordable housing), 살고 싶은 주택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에 중점을 두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변 장관은 "주택시장의 불안을 조기에 해소하고 서민 주거안정을 이룰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주택시장의 불안을 극복하고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원하는 곳에, 원하는 수준의 맞춤형 주택을 속도감 있게 공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일부에서는 서울 도심에서는 더 이상의 주택 공급이 어렵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면서 "서울 시내에 저밀 개발돼 있는 지하철 역세권과 준공업지역, 저층주거지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서울 도심에서도 충분한 양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변 장관은 "여기에 도시계획과 건축규제를 과감하게 완화하고 공공 디벨로퍼가 주민과 민간주체들과 협력해서 개발하는 사업실행모델을 적용하면, 저렴하고 질 좋은 주택을 얼마든지 공급할 수 있다"며 "앞으로 공급될 주택은 공공분양주택과 공공임대주택, 민간분양주택과 민간임대주택, 공공자가주택이 다양하게 공급돼 주택시장의 생태계를 풍부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 장관은 또 "이러한 혁신적인 공급방안과 함께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차단하는 방안도 마련하겠다"며 "과도한 투기수요를 차단하고 개발이익을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공급 물량이 실수요자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월세 시장의 안정도 면밀히 챙기겠다"면서 "공공전세형 주택공급,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등 기 발표된 공급대책도 흔들림 없이 이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변 장관은 구의역 김군 사고 관련 등 과거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했다. 그는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고위공직자의 마음가짐과 자세가 얼마나 엄중한가를 깊이 새기게 됐다"며 "과거 사려 깊지 못했던 발언으로 인해 국민들의 마음을 아프게 해드린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질책을 무거운 심정으로 받아들이며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변창흠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 도착,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