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떠나는 김현미 장관 "집 걱정 덜어 드리지 못하고 떠나 송구"
"머지않아 국민들 주거안정 꼭 실현될 수 있을 것"
2020-12-28 18:28:17 2020-12-28 18:28:17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장관직에서 물러나며 "집 걱정을 덜어 드리겠다는 약속을 매듭짓지 못하고 떠나게 돼 마음이 무겁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김현미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온라인 이임식에서 "미완의 과제를 남기고 떠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부족함도 있었겠지만, 적어도 당면한 과제를 미루거나 회피하지 않았다는 점만큼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면서 "수도권 127만호 공급 기반을 확충하고 31년 만에 임차인의 거주권을 2년에서 4년으로 보장하는 임대차 3법이 통과된 만큼, 머지않아 우리 국민들의 주거안정은 꼭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올해는 선진국 수준의 장기공공임대주택 재고율 8%를 달성한 매우 의미 있는 해"라며 "2022년에는 200만호, 2025년에는 240만호로, 무주택 800만 가구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임대주택의 질적 수준도 중요하다. 재정당국과 잘 협력해서 충분한 면적과 품격을 갖춘 누구나 살고 싶은 평생주택을 꼭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국토부 직원들에겐 "그 사이 차관님, 실장님, 국장님들의 흰머리도, 눈가의 주름도 많이 늘었다. 우리는 장관과 간부, 직원의 관계라기보다 무수한 전투를 함께 치러낸 전우였다"고 말했다.
 
이어 "건설노동자 임금직불제와 기능인 등급제, 버스 준공영제, 택시 완전월급제가 제대로 안착할 수 있도록 살펴주고, 이제 막 상임위 문턱을 넘은 생활물류법이 택배 종사자의 실질적인 처우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성심을 다해주시기 바란다"며 "힘든 환경에서 일하시는 우리 도로 보수원, 공항 지상조업 근로자에게도 관심을 기울여 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김 장관은 지난 2017년 6월23일 취임식을 가진 이후 3년6개월, 1285일 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