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낙연 "코로나 치료제 내년 1월·백신 3월 이전에 시작 노력"
치료제·백신, 효과·안전성 확인 등 최대한 앞당길 것
신규확진 1000명대,
코로나 안정 최우선 과제,"중대재해법, 빠른 시일 안에 매듭"
2020-12-13 15:01:00 2020-12-13 20:11:59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로나19 치료제 사용을 내년 1월 하순 이전에 시작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백신 접종도 3월 이전에 시작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 뜻도 전했다.
 
이낙연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치료제와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면서, 치료제 사용과 백신 접종을 최대한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하루 신규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선 것과 관련해 "코로나19를 잘 통제해 국민 여러분의 불편과 고통을 덜어 드렸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해 송구스럽다"며 "코로나19 안정을 당면 최우선 과제로 삼아, 정부 및 의료계 등과 협력하며 당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확산 방지와 관련해서는 "우선 임시선별진료소, 생활치료센터, 감염병 전담병원, 중증환자 병상 확충에 정부와 함께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특히 생활치료센터와 중증환자 병상을 미리 충분히 확보하도록 지자체와 민간도 협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방역수칙 준수에 다중이용시설이 적극적으로 협력하도록 지자체도 나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 3조원 규모의 맞춤형 재난피해지원금을 내년 초부터 지급하겠다는 계획도 드러냈다. 이낙연 대표는 "정부와 함께 민생 안정과 경제 회복에 진력하겠다"며 "내년 예산을 최대한 조기에 집행해 민생과 경제를 돕겠다"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 신혼부부와 청년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보급 확대, 지역균형발전 등의 사업에 대해서는 미진한 과제로 꼽았다. 다만 고위공직자범죄수처(공수처)법과 경찰법 개정안 등 권력기관 개혁 법안의 입법을 마무리한 점에 대해서는 "역사적 의미가 깊다"고 평가했다.
 
특히 공수처 출범에 대해서는 "공수처가 공론화 24년 만에 출범하면 공직사회를 윗물부터 맑게 하면서, 권력기관들의 상호견제와 균형을 통해 권한 남용과 인권 침해를 막고 비리와 유착의 고리를 단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 개정안 처리도 경제민주화의 진전을 위한 의미 있는 입법적 성과라고 자평했다. 이 대표는 "새로운 공정경제 3법은 경제생태계의 건강성을 높이고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을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에 맞춘 노동관련법과 고용보험법 개정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가 포용사회를 향해 큰 걸음을 내딛도록 했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5·18과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 관련법은 정의의 실현을 통해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길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산업 재해에 대한 기업의 처벌을 강화하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안에 매듭짓겠다"고 말했다. 중대재해법 외에 이해충돌방지법과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4·3특별법, 가덕도신공항특별법 등도 중요 입법과제로 제시했다.
 
이 대표는 "입법은 굵은 매듭이다. 그것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이제 개혁의 입법화, 제도화를 넘어 개혁의 내면화, 공고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