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 '화재우려'…전량 리콜
국가기술표준원 "최근 5년 화재 239건 중 207건 '위니아 딤채'"
2020-12-02 10:29:42 2020-12-02 11:07:10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지난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딤채 김치냉장고에서 화재 사고가 발생해 제조사인 위니아딤채가 전량 제품 수거를 실시하기로 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최근 5년간 김치냉장고 화재통계 및 발화 원인분석을 통해 위니아딤채 제품(노후 김치냉장고)에 대해 자발적인 제품 수거를 유도했다고 2일 밝혔다.
 
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이 제품의 특정 부품에서 지속적으로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점을 확인하고, 국가기술표준원과 협업을 통해 제조사에서 특정 기간에 생산된 김치냉장고에 대해 자발적 제품 수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김치냉장고 화재는 총 239건으로, 이 중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위니아딤채 제품 관련 화재 건수는 207건으로 집계됐다.
 
화재원인은 김치냉장고 장기간 사용에 따른 릴레이(계전기) 접점 및 PCB(Printed circuit board) 기판 절연손상으로 인한 릴레이 접점부에서 접촉 불량 등에 의해 발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니아딤채는 이전에 해당 제품 판매량 중 41%의 부품을 교체하는 등 사실상 자발적 리콜을 시행해왔다.
 
위니아딤채는 제품 수거·교체에 더해 △제품 기계실 청소·안전점검 △노후 부품 전액 무상 교환 △고객이 신제품 구매 원할 시 할인 혜택을 적용한 보상판매 등을 실시한다.
 
장만석 서울소방재난본부 현장대응단장은 "제조사의 자발적인 제품 수거를 통한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피해 예방은 물론 이번 기회를 통해 제조물에 대한 화재 안전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위니아 딤채 김치냉장고.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