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외교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예의주시"
마이니치 '일본정부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보도
2020-10-16 15:01:23 2020-10-16 15:01:23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외교부는 16일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결정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일측은 현재 오염수 처리 방법을 아직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관련 활동을 예의주시하고 국제사회와 공조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일본정부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 일본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고여 있는 오염수를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낮춘 후 바다에 방류할 방침을 굳힌 것으로 확인 됐다고 전날 보도한 바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오염수가 하루 160~170t씩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알프스)에 통과시키는 등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낮춰 탱크에 보관해 왔다. 그러나 탱크 공간이 부족해지면서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 처리 문제를 고심해왔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아울러 신문은 지난 2월 오염수 처리 방법을 두고 학계와 정부 분과위원회가 해양 방류와 대기 방출까지 열어두고 논의한 끝에 '해양 방출이 우위'라는 보고서를 정리한 바 있다고 전했다. 해양 방류 시 오염수를 일단 알프스에 통과시켜 방사성 물질 농도를 낮추고, 여기서 제거되지 않는 트리튬 농도는 바닷물에 희석한다고 한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지난7월30일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에 정부는 그간 일측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관련 투명한 정보 공유 및 국제사회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으며 주변 환경과 인체에 대한 영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을 요구해왔다는 설명이다.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 지난달 29일에는 관계부처 회의를 차관급으로 격상한 바 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보호를 최우선적 기준으로 삼아 일측의 오염수 처분 관련 활동을 지속 예의주시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에 기반한 조치를 강구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염수 방류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원자력규제위원회 심사 등 절차에 따라 실제 방류까지는 2년 정도가 소요된다. 일본내에서도 꾸준히 해양 방류에 대한 반대 의견이 있어온 만큼 일본정부는 이 기간 동안 국내외에 입장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작업에 나설 전망이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