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바리스타 로봇이 만들어준 '아이스 카페라떼'

2023-02-15 17:56

조회수 : 1,2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푸드테크란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쉽게 말하면 먹거리에 첨단기술을 접목한 것입니다.
 
지난 14일에는 관계 부처, 유관 기관, 기업,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푸드테크 산업 발전협의회' 발족식이 진행됐습니다. 이 협의회는 푸드테크 산업을 더 활성화하기 위한 구심체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당시 행사장에서는 푸드테크가 활용된 식물성 대체식품, 업사이클링 푸드, 환자용 맞춤형 식품, 간편식, 외식 로봇 등이 전시됐습니다. 
 
특히 바리스타 로봇의 시연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 로봇은 아이스 카페라떼를 제조해 협의회 정부 위원장을 맡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전달했습니다. 커피를 넘치지 않도록 하는 뚜껑도 닫아서 말입니다.
 
이 로봇을 개발한 업체는 치킨을 튀기는 로봇도 보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서빙 로봇, 접객 로봇, 방역 로봇 등도 개발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업사이클링 푸드란 단어도 생소할 텐데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더 높은 가치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족식 현장에서는 맥주나 식혜를 제조한 후 폐기되던 맥아 부산물을 가공해 만든 에너지바도 선보였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2개였던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을 2027년 30개로 늘리고, 푸드테크 수출액도 5억달러에서 20억달러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관련 기업과 더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 스타트업에 다니는 지인은 정부 부처와 이야기를 주고받기가 어려운 편이라고 합니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스타트업이든 정부와 소통하려면 일정한 절차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관행에 얽매인 불필요한 절차를 과감히 없애 더 원활한 소통이 이뤄진다면 그만큼 목표 달성도 수월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