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화 단절에 쓸쓸한 '남북연락사무소 개소 2주년'
통일부 "조직 유지 중…하루속히 재가동 희망"
2020-09-14 12:59:50 2020-09-14 12:59:50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통일부가 14일 남북연락사무소 개소 2주년을 맞아 아직 조직을 유지하고 있다며 연락 채널이 하루속히 복원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여상기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오늘 연락사무소 개소 2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지금 공동연락사무소 경영이 중단돼 남북 간 기본적인 연락체계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하루속히 남북연락사무소가 재가동 되고, 남북 간 연락채널이 복원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경기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개성공단 지역을 바라보면 이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가 보인다. 북측은 지난 6월16일 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했다. 사진/뉴시스
 
남북연락사무소는 2018년 4·27 판문점선언에 따라 같은 해 9월14일 개성공단 내 문을 열었다. 양측 당국자가 상주하며 24시간 상시 협의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남북 관계 진전의 상징으로 평가됐었다. 주 1회 가량 남북 소장회의를 정례화하고, 팩스와 전화선도 유지했다.
 
그러나 지난해 2월 하노이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사무소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해왔다. 북측은 지난 6월8일 오전 남측 공동연락사무소의 업무개시 전화를 받지 않고 모든 연락채널을 중단한 뒤, 이어 같은 달 16일 돌연 건물을 폭파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통일부는 지난해 남측 만이라도 가졌던 개소 기념 행사는 물론 오는 19일 9·19 2주년을 맞아서도 별도의 행사를 주관하지 않는다. 통일부 관계자는 일단 복귀해 있는 남측 연락사무소 조직 운영 계획에 대한 질문에 "현재 조직은 유지되고 있다"며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는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답했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