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데이터 산업 마중물…정부 '데이터댐' 사업 본격화
'AI 학습용 데이터' 표준화 작업, 10월 시작
빅데이터 거래소 효용성도 연구…AI·클라우드 중심 대전환
2020-09-02 13:21:33 2020-09-02 13:33:28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정부가 데이터 중심의 산업 대전환을 위한 인공지능(AI)·클라우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국가가 나서 국내 데이터 산업흐름을 끌어오는 동시에 글로벌 표준화를 이끌 작업도 진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7월 발표한 디지털뉴딜 대표과제인 '데이터댐' 7대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이브리핑을 진행한 강도현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데이터 댐 7대 핵심사업은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 효과에 더해 미래를 위한 투자와 각 분야 혁신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해 기획됐다"고 말했다. 데이터 댐 7대 핵심 사업은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AI 바우처 △AI데이터 가공바우처 사업 △AI융합 프로젝트(AI+X)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클라우드 이용바우처 사업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등으로 구성됐다.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2일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데이터 댐 프로젝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정부는 데이터 댐 사업을 추진하며 장기적으로 글로벌 데이터 산업을 주도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자율주행, 의료 등 산업별 AI 학습용 데이터의 표준안을 개발해 핵심분야를 표준화할 계획이다. 이는 데이터 간 상호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으로, 과기정통부 장관이 장은 맡은 디지털뉴딜반을 중심으로 다음달 시작할 계획이다. 국내 데이터 표준화 기준이 마련되면 이를 국제표준으로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강 정책관은 "AI 학습용 데이터 공통 기준 마련 작업은 지속해서 개발할 부분"이라며 "자율주행, 의료 등의 표준화 작업이 복잡하다. 구축 분야에 대해서 디지털뉴딜반이 중심이 돼 관계부처 참여와 협의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데이터 산업의 기반 인프라가 되는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도 추진한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등 해외 사업자가 주도하는 해당 시장에서 국내 사업자 간 연합을 유도해 세계적인 수준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올해는 제조, 물류, 헬스케어, 교육, 비대면 복지 등 5개 산업 분야를 지원하고 오는 2024년까지 신규 산업 분야를 5개씩 지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5개 분야 과제 공모에는 KT(030200),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엔에이치엔 등 국내 대표 클라우드 기업이 참여했다. 과기정통부는 최종적으로 4개 플랫폼 개발 과제와 63개 서비스 개발 과제를 선정했다. 이러한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은 향후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에 연계해 확산한다. 해당 내용을 담은 클라우드 이용 바우처 사업에는 올해 8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과기정통부의 데이터댐 사업 활성화 이후 계획. 사진/과기정통부
 
국내 빅데이터 거래소 활성화를 위한 연구도 진행한다. 이번 데이터댐 사업 가운데 405억원을 투입해 데이터를 수집·분석·유통하는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를 각각 5개와 50개 구축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해 마련된 금융, 환경, 문화 등 10개 플랫폼과 합쳐 지속적인 데이터 공급이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거래소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거래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강 정책관은 "기존의 정부가 진행하는 데이터의 거래 체계가 적정한지,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 등 통합거래소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7월 사업공고, 8월 접수·평가 등 절차를 거쳐 7대 디지털댐 사업 과제의 2103개 수행기관을 선정했다. 이번 사업에는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각 공공기관 등 4739개 기업·기관이 지원했다. 데이터댐 사업을 통해 당초 일자리 창출 전망치인 2만4000명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지원 사업자 의견을 청취한 결과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서 기업들이 직접고용과 크라우드소싱 등 방법으로 약 2만8000명의 일자리 수요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정부 노력뿐만 아니라 민간 투자와 참여가 중요한 만큼 법·제도적 인프라 구축도 병행하고, 디지털뉴딜반 운영을 통해 관계부처 등과 긴밀히 협력해 데이터댐 프로젝트를 차질없이 시행할 것"이라 밝혔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