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치권, 광화문집회 책임공방…"공동선 역행" "메시지는 봐야"
2020-08-18 15:42:23 2020-08-18 15:42:23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주말 광복절 보수 단체 집회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를 높이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 최소 10명이 지난 8일 경복궁 인근과 15일 광화문에서 열렸던 대규모 집회에 참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 따르면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18일 오전까지 438명이 파악됐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보수단체가 코로나19 재확산 국면에도 집회를 강행한 것을 놓고 엇갈린 주장을 하고 있다.
 
여권에서는 보수단체 집회를 통합당이 방조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전광훈 사랑의제일교회 담임 목사를 강력 성토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광훈 목사는 방역을 방해하고 코로나19를 확산시킨 데 대해 법적,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고도 자신의 소재를 숨기고 (신도) 명단을 허위 제출해 역학조사를 방해한 것은 국가방역에 대한 도전이고 국기문란의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통합당은 8·15 집회를 사실상 방조한 것을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이미 서울시는 (집회)금지 조치를 발표했으나 홍문표 의원 등 전현직 의원들이 집회에 참석했고, 통합당은 당원 대상으로 금지된 집회에 참석하지 말라는 어떤 조치도 내리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전 목사는 8·15 광복절 보수집회를 강행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와 함께 사랑제일교회 관련 코로나 집단감염이 400명 이상으로 급증하는 등 교회발 코로나 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SNS에 "이웃과 사회가 코로나 위험에 빠져도 아랑곳 않고 공동선과 대중의 보호를 외면하는 특권이 종교의 자유영역도, 자칭 종교지도자에게 주어진 것도 아닐 것"이라며 전 목사를 겨냥했다. 추 장관은 특히 "법 집행자가 법이 지향하는 공동선의 방향 감각을 놓치고 길을 잃을 때 시민과 사회를 얼마나 돌이킬 수 없는 위험에 빠뜨리는지 중대한 각성이 필요한 때"라며 법원을 간접 비판했다. 앞서 전 목사는 4·15 총선 전 광화문 집회 등에서 특정 정당 지지를 호소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지난 3월 구속 기소됐으마, 법원은 전 목사의 보석 신청을 허가한 바 있다.
 
정의당의 심상정 대표도 전 목사를 겨냥하며 "가뜩이나 지역교회 감염확산 불안감이 가중된 시기에 전 목사는 광화문집회로 국민 안전을 위협했다"며 "고의성을 고려한다면 신천지 보다 더 무모하고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랑제일교회 신도 중 8·15 광화문집회 참석자는 자신과 가족을 위해서라도 자발적으로 코로나19 검사에 응해줄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했다.
 
야권에서는 전 목사의 광화문 집회에 대해 방역과 메시지를 분리해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방역 측면에서 보면 광화문 집회는 잘못된 것이고, 해서는 안 될 일"이라면서도 “감염 위험에도 불구하고 폭우가 쏟아지는 데도 그렇게 많은 사람이 모여 정권에 반대하고 비판한 메시지는 또 달리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 열린 보수단체 8·15 대규모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 저지선을 뚫고 사직로에서 청와대로 가는길로 몰려와 경찰들과 대치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 버스를 넘어트리려는 듯 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