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차별 금지법' 알리기 나선 정의당 "3당 토론회" 제안
범국민 서명 운동·온라인 캠페인도 추진
2020-07-06 14:12:06 2020-07-06 14:12:06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정의당이 6일 차별 금지법 제정추진운동본부를 발족하고 여야 3당 공동 입법 토론회를 제안했다. 당론으로 추진 중인 '차별 금지법' 알리기에 나서며 공감대를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정의당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별 금지법 제정 추진 운동본부 발족,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김종민 부대표는 "정의당 혁신의 시작은 차별 금지법 제정 운동부터 시작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과 함께하는 3당 공동 입법 토론회를 통해 법안을 논의하고 종교계와의 토론회도 적극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지난달 29일 포괄적 차별 금지법을 공식 발의했다. 이 법안은 모든 사람을 성별과 장애, 나이, 언어, 출신 국가,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등에 따라 차별하지 못하도록 하고 악의적으로 차별할 경우에는 손해 배상을 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당 차원에서 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 서명 운동을 진행, 온라인 캠페인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동영상, 카드 뉴스 등 콘텐츠를 제작해 법안을 설명하고 잘못 알려진 정보에 대해 팩트 체크를 할 계획이다.
 
차별 금지법 제정 추진 운동본부 공동 본부장이자 법안을 대표 발의한 장혜영 의원은 "2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차별 금지법 알리기 캠페인을 진행한다"며 "온라인 캠페인의 키워드는 이해, 공감, 연결이다. 법안에 대한 시민들의 오해를 바로 잡고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려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법은 17~19대 국회에서도 발의된 법안이지만, 보수 개신교계 중심으로 반발이 커지면서 본회의에 오르지 못하고 번번이 폐기됐다. 20대 국회에서는 법안 발의 요건인 의원 10명을 채우지 못해 발의 조차 되지 못했다. 이번에도 법안 발의 서명에 선뜻 나서는 의원이 거의 없어 어려움을 겪다가 겨우 10명을 채운 것으로 알려졌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왼쪽부터), 김종민 부대표, 배복주 여성본부장이 6일 국회에서 정의당 차별 금지법 제정 운동본부 발족 및 사업 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