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화장품, 2022년까지 세계 3대 수출국으로"
글로벌 신약 3→23개로 확대…차세대 스마트 의료기기 육성
2017-12-20 18:13:08 2017-12-20 18:13:08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20일 정부가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분야 발전계획을 마련한데는 연 5%이상 성장하고 있는 미래먹거리를 혁신선도사업으로 육성해 건강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인구고령화와 소득상승으로 '건강하게 오래 살고'싶은 욕구가 커지면서 보건산업도 '치료' 중심에서 '예방·관리'로 변화한 만큼 트렌드 선점에 나서자는 것이다.
 
먼저 현재 세계 시장에서 5위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화장품 수출을 오는 2022년까지 3위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젊음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과 영역의 확대가 기대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2016년 현재 한국의 화장품산업 시장규모는 120억달러로 전 세계 시장점유율은 9위(2.7%)다. 수출실적은 40억달러로 5위를 기록했는데 수출 10위권 내 국가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연평균 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특히 최근 3년간 국내 2대 기업(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의 매출 성장은 평균 20%이상을 보이고 있다.
 
다만 세계 100대 기업에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은 4개에 불과하며, 수출 시장에서는 5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과 홍콩의 수출 비중이 67%로 대중국 수출의존도가 매우 높은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현재 41억달러 수준의 수출액을 2022년까지 119억달러로 확대해 화장품 수출 세계 3대 강국 도약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신 피부과학 연구에 기반을 둔 미래형 선도기술을 개척하고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
 
산업 육성 정책을 뒷받침 할 '화장품산업 진흥법' 제정도 추진하며 화장품 기업의 수출정보와 인허가 등을 상담할 종합창구를 개설하고, 다양한 현장형 전문인력 양성체계도 만든다. 중국시장에 편중된 수출 다변화를 위해서는 해외 인허가 지원, 잠재소비시장 플래그십(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점포)스토어 운영, 해외 현지 수출 거점 확보, 한국 브랜드 인지도 제고 노력을 병행하기로 했다.
 
신약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신약 개발은 긴 투자기간과 높은 위험을 수반하지만 성공시 막대한 가치 창출이 가능해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에 정부는 현재 3개 수준인 글로벌 신약 성과를 2025년 23개로 확대한다. 이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이 해외에서 진행 중인 임상 1상에서부터 3상까지의 파이프라인(신약 후보물질) 60여개를 각 임상시험 단계별 성공 확률을 기반으로 전문가들이 분석한 결과, 23개의 글로벌 혁신 신약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 본 것이다.
 
정부는 신약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R&D 강화 방안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차세대 미래 유망 분야를 육성하기로 했다. 또 신약 개발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지원체계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공익 목적의 제약분야 R&D 투자도 추진한다.
 
전문인력 양성과 취업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최근 5년간 제약업계 고용현황을 보면 연구직·사무직 인력 비중이 높고, 신약 개발 역량을 보유한 연구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다. 이에 국내 제약기업과 글로벌 제약기업 퇴직자를 매칭해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도록 인력 풀을 제공하고, 신약개발 AI·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 인력 양성 체계도 구축한다.
 
이밖에도 국내 의약품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 제약기업이 현지 제약시장에 원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정책금융 지원, 세제 지원 등을 통해 민간 투자를 활성화하고, 신약 개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주영 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장은 "그동안 산업 육성 정책은 정부·대기업 주도의 성장에 치중된 반면 국민의 삶의 질 개선과는 연계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며 "중소·영세 기업을 혁신 성장 역량을 갖춘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고, 신제품 개발이 수익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로봇을 주력으로 하는 의료기기 발전 종합계획도 내놨다. 베이비부머세대 은퇴로 노인인구 비중이 늘면서 노인환자가 많아지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실제 2016년 기준 65세이상 진료비는 전체의 38%로 전년보다 15% 증가했다. 이제는 의료의 중심이 치료에서 진단, 예방으로 변환돼 '만성병 질환'을 관리하는 개인용 건강관리 의료기기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복지부를 주축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협력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기술(인공지능·나노기술·로봇기술)을 의료기기 분야와 융합해 새로운 개념의 의료기기를 개발하기로 했다.
 
또 국내 의료기기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하는 것을 돕기 위해 국산 의료기기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테스트, 교육·훈련 지원, 국가별 의료기기 시장정보 구축, 현지화 지원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의료기기산업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고, 전문인력 양성 및 배출을 위한 '의료기기산업 전문대학원' 설립도 검토하기로 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보건산업 성장을 통해 국민에게 건강과 일자리, 기업에는 기회와 고부가가치가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