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마트, 주차장 보안관 제도 1년…안전사고 34% 감소
올해 주차장 시설개선에 30억 투자
2017-07-31 10:11:03 2017-07-31 10:11:03
[뉴스토마토 원수경기자] 이마트는 지난해 6월 선보인 주차장 보안관 제도가 안전사고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이마트(139480)는 지난해 5월 경찰청과 '주차장 보안관 도입 협조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후 점포에 주차장 보안관을 배치하며 안전관리를 맡기고 있다. 주차장 보안관은 퇴직 경찰관을 중심으로 구성된 주차장 전담인력으로 장기간의 경찰 근무경험으로 축적된 노하우와 상황대처 능력을 활용해 주차장 내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담당한다.
 
이마트의 주차장 보안관 운영 점포는 작년 말 기준 94개로 늘어났으며 올 들어 32개점이 추가돼 현재 전국적으로 126개점까지 확대된 상태이다. 임차·분양 점포를 제외한 이마트의 자가점 전 점포에 도입된 것이다.
 
이마트가 주차장 보안관 제도 도입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16년 6월부터 1년간 주차장 내 안전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해미상 차량훼손, 방치카트 충돌, 낙상 등 안전사고는 전년 동기 305건에서 201건으로 34.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고객을 중심으로 주차장 보안관에 대한 격려와 칭찬 글도 매달 10건 안팎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는 안전한 마트를 만들기 위해 올해에도 주차장 조도개선, CCTV와 비상벨 추가설치 등에 3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특히 올 하반기에는 24개 점포를 대상으로 고효율 LED조명 교체에 나서 어두운 조명으로 인한 잠재적 안전사고를 원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16개 점포에는 CCTV를 추가로 설치해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고객이 몰리는 하절기 휴가철을 맞아 안전관리 활동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점포 내에 사고예방 현수막, 안전사고 예방안내 고지물을 부착하고 지속적인 위기대응 훈련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김맹 이마트 인사담당 상무는 "주차장 보안관 운영과 지속적인 주차장 시설개선 활동을 통해 잠재적 범죄·안전사고 요인을 줄여온 결과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향후에도 고객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한편 안전하고 편안한 쇼핑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이마트
 
원수경 기자 sugy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