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당국, 대선 앞두고 정치 테마주 감시 강화
시장안정화 협의 TF 구성…이상급등시 조기진화 방안 마련
2016-12-06 16:00:00 2016-12-06 16:52:59
[뉴스토마토 김보선기자] 내년 대선을 앞두고 금융당국이 테마주, 초단타성 이상매매 등으로 인한 이상급등종목 단속을 대폭 강화한다.
 
6일 한국거래소와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 금융감독원,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은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 신속대응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합동세미나는 내년 대선 등 대형 정치이벤트를 앞두고 정치테마주 등 최근 수년간 나타난 이상급등종목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집중관리체계를 만들고 관계기관간 공동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에 앞서 이병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은 "내년에는 대내외적 변화로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할 수 있다"며 "다양한 테마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계기관들이 공동적으로 대처에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계 당국은 테마주로 인한 시장혼란을 방지하고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시장안정화 협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이상급등종목에 대한 집중관리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또, 루머 등에 대해 상장사에 진위여부를 공표하도록 요구하는 '사이버Alert' 발동을 확대하는 등 제도를 개선키로 했다. 당국은 빅데이터를 이용한 테마성 키워드와 주가·거래량 등을 분석해 확인되지 않은 사이버루머가 빈발한 기업에 대해 사이버Alert를 발동하게 된다. 이 경우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돼 일반투자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아울러 집중관리종목에 대해서는 주가가 단기급등할 때 투자경고, 투자위험종목으로 단계적으로 지정하는 시장경보제도를 더욱 강화하고, 필요할 경우 단일가매매 적용을 통해 이상급등현상을 조기진화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상급등을 유발하거나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계좌는 공동조사로 신속하게 조치한다. 집중관리종목의 단기이상급등을 촉발하는 호가 제출 계좌 등 요주의 계좌는 집중 모니터링의 대상이다. 
 
이동엽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최근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점에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와 관련한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에상돼 투자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해선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위원장도 "테마주의 급등락은 전통적인 불공정거래 사후 규제체계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테마주 등 이상급등주는 초기단계의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유재훈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 단장은 "불공정거래, 시장질서교란행위 규제를 적극적으로 적용해 규제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