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기업 84% '올해 임단협 순항' 전망
올 임단협 최대 쟁점은 ‘임금인상과 복리후생 확대’
2015-07-08 10:25:54 2015-07-08 10:25:54
산적한 노동현안, 노사정 대타협 결렬, 노동계 총파업 등 노사관계 악재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기업의 임단협은 큰 갈등 없이 노사합의를 통해 마무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 올해 임단협 최대쟁점으로는 대다수 기업들이 ‘임금인상 및 복리후생 확대’를 꼽았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노조가 설립된 기업의 인사노무담당자 300명을 대상으로 ‘2015년 임단협 주요쟁점 및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84.0%가 ‘올해 임단협은 노사 자율합의로 타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파업 돌입 이후 타결’(4.7%)되거나 ‘금년 내 타결 안 될 것’(1.3%)이라는 응답은 6.0%에 불과했다.
 
대한상의는 “양대 노총이 정부의 노동개혁에 반대하며 총파업을 선언했지만 개별기업 노사현장에서는 정치파업이라는 부담이 있고, 개별사업장 단위의 임단협 이슈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총파업의 파급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임단협 교섭기간에 대해서는 지난해 보다 ‘길어질 것’으로 예상한 기업(31.3%)이 ‘짧아질 것’이라는 기업(13.4%)보다 많았다.”
 
올해 임단협 최대쟁점으로 응답기업의 81.7%는 ‘임금인상 및 복리후생 확대’를 꼽았다. 이어 ‘통상임금, 근로시간, 정년 등 노동현안 해법’이 32.7%로 그 뒤를 이었다.
 
노사의 임금협상안을 보면 회사 측은 임금총액 기준 평균 3.0% 인상률을 노조에 제시한 반면, 회사가 노조로부터 요구받은 인상률은 평균 5.8%로 나타났다. 아울러 기업들은 올해 임금인상률이 3.9%선에서 타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었다.
 
대한상의는 “정부가 내수활성화를 위해 임금인상을 강조하고 있지만 수출 감소와 내수위축 등으로 기업의 경영사정이 좋지 않아 임금인상 여력이 크지 않다”며 “올해 협약임금 인상률은 지난해(4.1%)와 비슷한 수준에서 노사가 접점을 찾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인석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정년 60세 시행을 앞두고 임단협 핵심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임금피크제 도입 등 임금체계 개편에 노사가 적극 협력해 현세대와 미래세대간 일자리 공존이 가능케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27일 서울역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