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성완종 의혹' 김한길 의원 소환 예정
2015-06-22 09:46:55 2015-06-22 09:46:55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의원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김 의원이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참고인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그동안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를 바탕으로 여권 실세에 대한 소환 또는 서면 조사가 이뤄졌지만 야권 인사가 조사를 받는 것은 김 의원이 처음이다.
 
김 의원은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날인 지난 4월8일 저녁식사를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성 전 회장의 다이어리에도 이름이 자주 적힌 인물이기도 하다.
 
검찰이 리스트 인물 8명 중 홍준표 경남지사, 이완구 전 국무총리 등 2명만을 기소하기로 방침을 정한 상황에서 김 의원의 소환으로 이번 수사가 새 국면으로 접어들지 주목된다.
 
나머지 리스트 인물 6명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의 소환 외에는 모두 서면으로만 조사가 이뤄졌으며, 검찰은 홍 의원에게서도 뚜렷한 혐의를 찾아내지 못했다.
 
한편 특별수사팀은 2007년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특사 업무를 맡은 박성수 전 법무비서관의 서면 답변서 분석과 참고인 소환 조사를 진행했으며, 전해철·이호철 전 민정수석에도 서면 질의서를 발송했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