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檢, 구자문 前인천 부교육감 소환..'박범훈 비리' 수사 속도
중앙대 통·폐합 외압 공모 의혹 피의자 신분
오승희 부교육감, 이성희 前비서관 곧 소환
2015-04-07 15:26:43 2015-04-07 15:26:57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박범훈(6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구자문(60) 전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 배종혁)는 7일 오후 2시 구 전 부교육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구 전 부교육감은 박 전 수석의 지시에 따라 중앙대 본·분교 통합을 승인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 중 하나다.
 
중앙대는 지난 2011년 8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 캠퍼스 교지확보비율 유지 조건으로 교육부로부터 통합승인을 받았지만, 캠퍼스 부지면적은 확보하지 않은 채 학생 수만 늘렸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중앙대가 토지매입비용 절감 등으로 최소 수백억원의 경제적 이득을 본 것으로 보고 이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또한 검찰은 구 전 부교육감에 이어 오승현(51) 울산시교육청 부교육감과 이성희(61)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 등도 피의자 신분으로 차례로 소환할 방침이다.
 
중앙대 통합 실무를 비롯해 중앙대와 적십자간호대학의 통합 등 중앙대 대형 사업을 맡아 추진했던 황인태 부총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교육부 외압과 관련된 자금 흐름 외에도 작성 문서, 저장장치 파일 등 직권남용에 관해 충분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6일 두산그룹이 중앙대를 인수한 2008년 5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중앙대재단 상임이사를 지낸 이태희(63) 전 두산 사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이 전 사장은 중앙대 본·분교 통합 과정과 적십자 간호에 인수에 관련한 핵심 인물로 알려졌으며, 2006년 박용오 전 두산그룹 회장이 횡령 등 혐의로 기소됐을 당시 비자금 조성책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검찰은 적십자간호대 합병과 관련해 지난 2011년 4월 중앙대 이사장실에서 열린 이사회 회의록 내용을 입수해 현재 조사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DB)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