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포스코, 검찰 압수수색에 '당혹'..하필 주총시간에
정준양 전 회장, 포스코건설 통해 비자금 조성..MB정부 영포라인과 연계된 듯
2015-03-13 11:17:28 2015-03-13 11:17:28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검찰이 13일 오전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포스코건설을 전격 압수수색하자 포스코그룹의 당혹감이 커졌다. 주총에 눈이 쏠린 사이 검찰이 덮치면서 우왕좌왕하는 분위기도 연출됐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건설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파견해 해외 건설사업 관련 자료와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건설은 베트남 지역 건설사업을 책임지던 임직원들이 현지 하도급 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건설 부문이 통상 비자금 창구로 활용된 데다, MB정부의 실세였던 영포라인의 전폭적 지원 속에 전임 정준양 회장이 포스코 수장으로 올라 그에 대한 보은 차원이었던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현재 포스코건설과 이 소식을 전해들은 모그룹인 포스코는 당혹스러워하면서도 상황 파악에 분주한 모습이다.
 
검찰은 이날 포스코의 정기 주주총회 시간에 맞춰 포스코건설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재계에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어느 정도 사건 경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이 이완구 총리가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한 지 하루 만에 진행된 점도 짜여진 수순이었다는 해석에 힘을 싣고 있다.
 
검찰의 칼 끝이 전임 MB정부의 심장부를 겨누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도 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