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유통업계, 관료출신 사외이사 '또' 대거 선임
신사업 추진, 각종 정부 규제 '방패막이' 절실
2015-03-05 16:41:38 2015-03-05 16:54:28
[뉴스토마토 김수경기자] 본격적인 주총시즌 개막을 앞둔 유통업계가 이번에도 사외이사로 관료 출신을 대거 영입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139480)는 오는 13일 열리는 주총에서 4명을 사외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이중 3명이 모두 관료 출신 인사들이다. 신규선임 후보자 명단에는 박재영 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김성준 전 청주지검 차장검사가 재선임 후보로는 전형수 서울지방세청장이 올랐다. 전 후보는 외유내강형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세정전문가로 알려졌다. 지난 2005년 노무현 정권 당시, 국세청장 후보에 오르기도 한 인물이다.
 
같은 날 열리는 주총에서 AK홀딩스(006840)는 정중택 전 부장검사를, 신세계(004170)는 손인옥 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오는 20일 예정된 주총에서 현대백화점(069960)은 김형균 전 광주지방국세청장을, GS홈쇼핑(028150)은 구희권 전 국회사무장을 후보에 올렸다. 특히 GS홈쇼핑은 이사의 보수 한도를 기존 40억에서 50% 오른 60억으로 상향 조정할 예정이다.
 
미래부가 '갑질' 홈쇼핑 업체를 퇴출시키겠다고 엄포를 놓은 이후 상반기 사업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는 현대홈쇼핑(057050)도 오는 27일 주총에서 이창세 전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 정책본부장, 최항도 전 서울시 기획조정실장 등 두 명의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후보로 올렸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
 
특히 사외이사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국세청, 공정위, 금감원 출신들을 선호하는 추세가 확연히 드러난다. 최근 국세청과 공정위 등에 잇따라 조사를 받으며 압박을 받아온 만큼 방패막이로 내세울 인사가 절실히 필요했을 거라는 해석이다. 
 
이와함께 소비부진으로 침체가 지속되자 신규사업에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도 관료 출신 사외이사가 집중 배치된 이유로 꼽힌다. 신규점포 개설 인허가나 사업 승인 등 각종난관을 남겨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위기에 몰렸을 때 해결사로 나설 수 있는 인맥과 실무를 겸비한 이들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검찰 조사나 신규점포 인허가 문제 등을 대비하기 위해 관료 출신을 여전히 선호하고 있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구설수에 오를 수 있지만 외풍을 막아주는 인사들이 필요한 것도 어쩔 수 없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기업 입장에서도 인맥과 권력을 가진 사외인사를 방패막이로 두는 것이 필요하고 높은 보수를 지급하는 만큼 상호간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것"이라고 전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