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 "국정원 직원이 NLL 문건 가지고 왔다"
야당, 대선 이틀전 국정원이 '대화록 공개 시도' 의혹 제기
2013-11-13 19:56:56 2013-11-13 20:00:39
[뉴스토마토 전재욱기자] 국정원이 지난 대선을 이틀 앞둔 시점에 보관 중이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검찰에 전달, 일반에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3일 열린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 박지원 의원이 "김 후보자가 검찰총장 직무대행(대검 차장)으로 있을 때 국정원 직원이 NLL(북방한계선) 문건을 가지고 오지 않았느냐"고 묻자, 김 후보자는 "선거를 이틀 앞두고 국정원이 갑작스레 문건을 가지고 오긴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당시 문건이 대통령지정기록물인지 아닌지 성격 구분도 안된 상황이어서 봉인조치했다. 제 기억에 선거 끝나고 한달 후에 봉인 해제한 걸로 안다"고 해명했다.
 
이어 '당시 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NLL 문건을 공개하라는 전화를 받지 않았나'는 박 의원의 질문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
 
이날 박 의원은 "당시 차장(김 후보자)이 공안부장에게 공개하라고 지시하니까, 공안부장이 과장한테 공개하라고 전화하고, 이 과장은 검찰이 휘둘리면 안 된다며 공개 안하지 않았느냐"고 김 후보자에게 질의했다.
 
같은 당의 박범계 의원도 "당시(대선 이틀 전) 원세훈 원장이 전화를 걸어 이걸(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보낼테니 수사에 참고하라고 전화를 하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박 의원은 이어 "후보자가 문건을 받아 봉인을 해제한 것은 그쪽에서 뭔가 요구를 해서 오해를 사지 않으려고 한 것 아닌가"라고 질의했다.
 
또 "원 전 원장은 국회 정보위에서는 대화록을 공개하지 못한다고 했으면서, 사실은 대선정국에 영향을 미치려고 수사 주체 측에 흘리려고 전달한 것 아니냐"며 재차 지적했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야당 의원들의  쏟아지는 질의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가 13일 실시된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기 전 생각에 잠겨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