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제전문가들 "우리 경제 저성장 심각하다"
'기업투자 활성화'·'가계 소비여력 강화' 정책 필요
2013-09-22 11:00:00 2013-09-22 11:00:00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빠른 회복을 보였던 우리 경제가 지난 2011년 2분기 이후 8분기 연속 0%대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민간경제가 활기를 잃으며 지속되고 있는 저성장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민간 경제전문가 42명을 대상으로 '저성장 극복을 위한 정책방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5.2%가 '우리 경제의 저성장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답했다고 22일 밝혔다.
 
민간경제 전문가들은 저성장 극복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기업투자 활성화'(69%)를 꼽았다. 또 기업투자의 활성화를 위해 ▲기업규제 완화 ▲외국인 투자유치 ▲U턴 기업 지원 ▲세제 및 금융지원 등을 세부 사항으로 뽑았다.
 
◇저성장 극복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전문가들은 '기업투자 활성화'를 꼽았다.(자료제공=전경련)
 
전문가들은 또 저성장 극복을 위해 '가계 소비여력 강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내수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가계의 경우 부동산시장 침체에 따른 부채 부담 증가와 경기침체에 따른 자영업자 수 감소 등으로 소비여력이 약화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가계의 소비여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일자리 확대'와 '주택시장 정상화', '가계부채 해소' 등의 세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성장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장기 정책으로는 응답자의 대다수가 '성장잠재력 확충'(83.3%)을 꼽았고, 세부사항으로는 '신성장동력 확충', '서비스업 투자 및 벤처 육성', '저출산 극복 및 여성인력 활용' 순으로 선정했다.
 
김용옥 전경련 경제정책팀장은 "저성장 국면에 있는 우리 경제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긴급한 위기의식이 필요하다"면서 "민간경제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규제 완화를 통한 투자활성화 정책이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