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100세시대)꿈틀대는 한국 시니어마켓..'큰 판' 벌어진다
[기획특집]100세시대 우리는 준비됐나
2010년 83조 규모 거대 시장 탄생
거대 소비집단 고령층..대기업, 전자·식품 등 분야 진출 잇따라
전문가 "선진국형 답습 안돼..한군 시장에 대한 조사·연구가 우선"
2012-08-22 14:41:00 2012-08-27 10:04:29
 
[뉴스토마토 이보라기자] '오래산다는 것은 축복일까. 재앙일까..' 이 광고카피는 노후 준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노년 삶의 희비가 엇갈린다는 사실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베이비붐 세대의 대거 은퇴로 시니어비즈니스(고령친화산업)가 급부상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출생률 감소와 노령인구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게 불보 듯 뻔해 시니어비즈니스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고령층이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거대한 시장의 주요 소비층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니어'..거대한 소비집단의 탄생
 
22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인구비중은 11%로, 아시아지역고령자인구비중(6.7%)보다 훨씬 많은 실정이다.
 
오는 2050년이 되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비율은 지금보다 3배 이상 증가한 38.2%로 세계 최고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고령화 속도 또한 예사롭지 않다. 고령인구 비율이 6%에서 20%로 증가하는 데 걸린 기간을 국가별로 비교해보면, 프랑스가 154년, 미국 94년, 일본 36년이 소요된 반면 한국은 26년으로 예상되고 있다.
 
단순히 노년층의 숫자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이들의 수명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은 2030년 한국인의 기대수명을 83.1세로 예측했지만 최근 고려대 연구팀은 의학발달이라는 변수를 추가해 90.8세로 추정했다. 평균 은퇴시기가 55세라고 봤을때 공부하고 일했던 시간의 절반 이상을 더 살게 되는 셈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도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베이비붐 세대는 6·25전쟁이 끝난 1953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다. 대략 800만명 정도로 전체 인구의 14.6%를 차지한다.
 
 
 
 
이들은 수적으로도 많을 뿐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과거의 고령자계층과는 다르다. 게다가 국내 토지의 42%, 건물의 58%, 주식의 20%를 보유하고 있어 구매 잠재력이 풍부한 계층으로 분석된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치면서 과거의 국민소득, 대학진학률, 거주형태 등 라이프스타일에서 과거세대와는 다른 성향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 자녀들에 의해 가정에서 부양되고, 대부분의 재산을 자녀들에게 물려준 뒤 자녀들이 주는 용돈에 의지하며 살아왔던 예전의 고령층과는 구분되는 대목이다. 
 
이 같이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를 뿐 아니라 베이비붐 세대가 대거 은퇴하면서 시니어 시장도 상당히 큰 규모로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달리 말하면, '고령층=거대한 소비집단'의 공식이 성립된다는 얘기다.
 
◇꿈틀대는 시니어비즈니스 시장
 
실제로 시니어비즈니스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시니어비즈니스의 규모는 2002년 6조3820억원에서 2010년 22조1906억원으로, 고령사회에 진입하는 2018년에는 83조7646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이 시장의 8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6.9%로, 같은기간 명목 국내총생산(GDP)성장률인 6.3%보다 무려 10.6%포인트 높다. 2010년부터 2018년까지 고령친화산업의 연평균성장률(CAGR) 역시 18.1%로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인 16.9%보다 1.2%포인트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을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한국 전체 인구 중 65세 비중이 14%를 넘어서는 고령사회에 진입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가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지원에 착수한 지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시장의 규모는 상당폭 확대됐다.
 
고령친화산업센터의 '고령친화용품 산업화지원 기반구축사업 성과분석'에 따르면 고령친화 산업체 시장의 매출액은  5923억원에서 1조9711억원으로 약 3.3배 늘어났다. 정부의 관련 산업 지원기업의 매출 역시 큰 폭으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1.6배 늘어난 중소기업(제조업) 매출과도 대조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시니어비즈니스가 우리 경제에서 상당히 중요한 시장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수호 고령친화산업센터 팀장은 "실버산업을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은 주로 다품종 소량생산 제체로 중소기업에 적합한 산업"이라며 "내수활성화를 유도해 국내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젊은 시장은 '죽은'시장, 시니어시장은 '떠오르는 시장'
 
현재 우리나라 시니어비즈니스는 아직 도입단계여서 주로 중소기업이 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전자, 식품, 학습지 기업 등 주요 대기업들이 시장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의훈 카이스트 교수는 "알게 모르게 시장 자체가 실버화되가는 상태"라면서 "시니어마케팅 자체가 '노인과 시니어를 위한 마켓' 이라고 대놓고 광고하지 않기 때문에 시니어시장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고 착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경제력을 가진 이들이 노년층이 돼가기 때문에 지금의 기업 마케팅 현장을 가봐도 주 타깃이 노년층이 차지할 정도로 시장이 자연스럽게 재편돼 가고 있다는 것.
 
이 교수는 "젊은 층은 숫자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젋은 시장은 죽은 시장이고, 시니어 시장은 떠오르는 시장"이라면서 "우리나라는 아직 중소기업 위주로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곧 대기업도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사실 초창기 시니어마케팅은 주로 수동적이고 병약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수발이나 요양·의료 서비스 등의 주를 이뤘다.
 
그러나 지난 2008년 장기요양보험이 도입되고 2~3년 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기업이 시니어비즈니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실버주택과 레저관광, 요양원 등, 건강기능식품, 금융상품과 각종 서비스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새로운 시장이 태동함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역시 달라지고 있다. 젊고 예쁘거나 잘생긴 연예인 일색이던 예전 광고와 달리 요즘에는 약품, 보험 등의 광고에서 송해, 이순재, 송대관, 태진아 등 중·노년 연예인이 등장하는 광고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특히 송대관과 태진아가 등장하는 의약품 광고는 중독성 있는 문구를 통해 제약광고 시장에서도 주목받은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스마트폰이 장악하고 있는 휴대폰 시장에서도 중장년층을 위한 쉽고 단순한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LG전자 와인폰의 경우 2007년 출시된 이후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중장년층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SK플래닛은 온라인쇼핑몰 '11번가'에서 업계 최초로 '골드 시니어 전문관'을 열기도 했다.
 
◇'한국식' 시니어마켓 위한 차별화된 노력 필요
 
부상하는 시니어산업은 분명히 기업에게 또 다른 성장기회다. 하지만 획일적이고 객관적인 잣대로 고령층을 분석하고 타깃으로 삼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시니어들을 위한 다양한 생활용품들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미국의 '골드 바이올린(Gold Violin)'인터넷 쇼핑몰은 시니어 비즈니스의 성공사례로 꼽힌다.
 
스스로를 '에이징 스타일리스트'로 포지셔닝한 이 쇼핑몰은 차별화된 제품라인을 갖추고 있다. 보행 보조용 지팡이만도 40여종 이상을 구비했다. 이 쇼핑몰은 지팡이를 장애가 있는 사람이 '붙잡고 다니는 것'이 아닌 구두나 핸드백 같은 '액세서리'로 보이도록 디자인했다.
 
'시니어용'이라는 표현 역시 사용하지 않는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콜센터 역시 직접 운영하고 있다.
 
실제 연령과 인지 연령과의 차이가 크고 니즈가 다양한 시니어들의 본심을 알아내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질문·답변식의 설문조사보다는 그들의 행동을 오랜 시간동안 관찰하는 식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일본에서는 '50세 이상을 위한 메이크업 상담회' 처럼 타깃을 직접적으로 밝힌 카피는 실패했다. 반면 '열 살 젊어지는 메이크업 상담회'같은 카피는 성공했다.
 
일본의 화장품 브랜드 시세이도는 안티에이징 화장품에 '아름다운 50대가 늘어나면 일본이 변한다'는 나이를 강조한 카피를 사용하자 판매가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시니어세대를 위한 마케팅은 간접적이고 조심스러운 접근 방법을 선택해야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고령화가 기업에게 새로운 시장을 가져다 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시니어마켓을 일부 상위층만을 대상으로 한 고급화 시장으로 여겨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선진국 사례만을 그대로 답습해 한국시장에 적용하는 것도 경계했다. 한국의 사회·경제적 환경을 고려한 소비자 시장에 대한 분석이 우선돼야 한다는 얘기다.
 
이완정 시니어커뮤니케이션 연구원은 "선진국은 연금보험이나 인프라상태가 갖춰진 상태에서 고령화를 맞았지만 우리나라는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고령화가 진행되는 만큼 선진국형 사업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시작단계인만큼 우리 한국시장에 대한 정확한 시장 조사와 연구가 선행된 후 시장에 진입해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