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네이버 뉴스캐스트 ‘선정성’ 단속 2달..효과 '미미'
뚜렷한 개선 효과 없어..“과감하고 근본적인 대안 필요”
2011-06-17 09:45:34 2011-06-17 18:42:51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네이버 뉴스캐스트를 두고 선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4월 NHN은 선정성 비판을 잠재우기 위해 ‘시민단체 모니터링단’을 발족하고, 문제가 되는 기사에 대해 3시간 노출을 금지시키겠다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17일 네이버 뉴스캐스트 옴부즈맨에 따르면 시행 후 2달간 효과가 별로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먼저 금지 건수를 살펴보면 처음 규제를 시작한 4월25일부터 27일까지 다수의 블라인드 처리가 있었을 뿐 그 이후로는 뚜렷한 감소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 게시판과 고객센터를 통한 항의 및 문의 건수도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NHN(035420)은 "언론사들이 선정적인 기사를 노출시켰을 때 얻는 이익보다 더 큰 페널티를 주겠다"며 3시간 노출 중단을 대책으로 내놨지만 결국 효과를 보지 못한 셈이다.
 
이에 대해 많은 이용자들과 전문가들은 현재 정책이 선정성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며 거의 방치하는 수준에 불과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닷컴사나 인터넷매체들에게 트래픽은 유일한 수익 기반이기 때문에 이들이 늘 뉴스캐스트 안에서 막대한 ‘클릭수’를 보장해주는 선정보도를 일삼으며 탈법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승훈 한국미디어교육학회 이사는 “문제의 본질은 언론사들이 공공성을 담보로 불량보도, 성인용 광고 개재 등을 통해 수익 확보에만 열중하는 현 상황에 있다"며 "지금이라도 제살 깎아먹기 식의 악순환을 중단하고 신사업진출과 콘텐츠 차별화를 통해 자립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네이버 역시 좀 더 과감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예전처럼 네이버가 직접 편집에 참여하는 것, 구글과 같이 뉴스를 검색을 통해서만 노출이 가능토록 하는 방법, 불량언론사 퇴출 같은 페널티 강화 등을 대안으로 내놓았다.
 
한편 NHN은 현 정책을 한동안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윤영찬 NHN 미디어서비스실장은 “시민단체 모니터링단 도입 이후 선정적인 기사가 어느 정도 줄어든 것으로 본다”며 “언론사와 협조해 논란을 불식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4월 검토 중이라고 밝힌 불량언론사 퇴출방안에 대해선 “계속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라인드 처리 횟수>
        (출처=네이버 뉴스캐스트 옴부즈맨)
 
 
                               <이용자 항의 건수>
 
          (출처=네이버 뉴스캐스트 옴부즈맨)
 
뉴스토마토 최용식 기자 cys712@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