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동수 "삼성 부정부패 처리, 알아서 정할 일"
현대계열사 조사관련 "1차 업체의 2~3차업체 대한 지위남용도 조사할 것"
2011-06-14 06:00:00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안지현기자]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최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계열사의 부정부패에 대해 척결의지를 밝힌 것과 관련해 "각 기업집단이 정할 일"이라고 밝혔다.  
 
또 대기업 총수를 만나면 "너무 단기적인 이익에 집착하지 말라"고 전해주겠다며 "대기업들이 동반성장의 틀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지연되고 있는 대기업 총수와 회동은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출입기자들과 산행을 한 자리에서 "원청업체와 1차 업체 뿐 아니라 2·3차 업체들도 조사할 것"이라며 이렇게 설명했다. 
 
최근 조사를 벌이고 있는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현대 계열사들의 하도급 불공정거래와 관련해,  대기업 뿐 아니라 1차 업체가 2~3차 업체에 가하는 하도급법 위반 등 불공정거래 관행이 있는지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것이다.   
 
그는 하도급과 관련해 주목하는 산업군으로는 "크게 보면 제조업과 서비스업, 건설업"이라고 지적했다.
 
또 최근 프리미엄 상품 등의 방식으로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것에 대해, 가격인상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올릴 이유가 있으면 올려야 되지 이를 막으면 시장이 왜곡된다"면서도 "다만 독과점적 지위을 이용하고 담합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6월 국회에서 다뤄질 공정법 개정안과 관련해선 "이번에 개정하고자 하는 공정거래법 내용은 기업집단 관련사항으로 순환출자 해소가 취지"라고 밝혔다.
 
 
뉴스토마토 안지현 기자 sandia@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