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김의겸 등 비례대표 6명 제명…위성정당에 '의원 꿔주기'
'이종섭 특검법' 당론 채택
2024-03-17 12:40:52 2024-03-17 12:44:15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치고 밖으로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민주당이 17일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보낼 비례대표 의원 6명을 제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강민정·권인숙·김경만·김의겸·양이원영·이동주 의원 등 6명 제명안을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모두 불출마 또는 낙천한 비례대표 의원들로, 조만간 더불어민주연합에 입당할 예정입니다. 이 같은 '위성정당 의원 꿔주기'는 의석수 순으로 결정되는 총선 기호에서 앞번호를 차지하려는 목적이 큽니다. 
 
앞서 국민의힘도 지난 15일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 꿔주기' 목적으로  비례대표 의원 8명을 제명키로 했습니다.
 
임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추가 제명이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닫혀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의총에서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아온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부임과 관련, 이 대사의 출국 과정 전반을 밝히는 목적의 특검 법안을 당론으로 채택했습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