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혜자 카드’ 단종 전 발급 서두르세요
아파트 취득세 납부 전 롯데다이아몬드 발급
실적무관 할인·적립 현대제로에디션2 다음주 사라진다
2024-02-15 02:00:00 2024-02-15 02:00:00
 
[뉴스토마토 김창경 재테크전문기자] 신용카드사들이 비용 증가를 이유로 혜택이 많은 이른바 ‘혜자 카드’를 계속 단종하고 있습니다. 이달에도 2개 혜자 카드가 사라질 예정입니다. 취득세처럼 큰 금액의 세금을 낼 예정이라면 롯데다이아몬드 카드를, 아무 조건없이 할인받거나 포인트를 쌓고 싶다면 현대제로에디션2 카드를 이번 주 안에 발급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롯데카드의 롯데다이아몬드 카드가 19일 단종될 예정입니다. 이 카드는 60만원 또는 30만원에 달하는 고액 연회비에도 불구하고 혜택이 커서 이용 가치가 높습니다. 특히 주택을 매입해 취득세를 낼 예정이라면 일회성으로라도 쓸 만합니다. 
 
롯데다이아몬드 카드는 발급을 신청할 때 리워드 방식에 따라 4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스카이패스 마일리지형은 사용금액 1500원당 대한항공 1마일이 적립되고, 아시아나클럽 마일리지형은 1000원당 1마일이 적립됩니다. 롯데카드가 자체 개발한 플라이어마일형도 1000원당 1마일 적립입니다. 엘포인트형은 사용액의 1%가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롯데다이아몬드카드 (출처=롯데카드)
 
또한 60만원 연회비를 내는 카드는 △호텔멤버십(롯데호텔서울, 플라자, JW메리어트, 파라다이스부산 등) △명품지갑이나 벨트 △15만~20만원 상당 호텔이용권 중에서 하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호텔멤버십은 롯데호텔의 경우 객실이용권+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5매 또는 뷔페 1인식사권 2매+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6매 중 한쪽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항공권을 예약할 때에도 1+1로 동반자 무료 항공권(국내, 동남아, 중국, 일본)이 나옵니다. 그 대신 본인 좌석 업그레이드(일반→비즈니스)나 항공권 50% 할인 중 하나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이것만 해도 연회비 값은 한 것 같은데, 무엇보다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항목에 국세, 지방세가 있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집을 매입하거나 분양받아 취득세를 낼 예정일 때 이 카드가 빛을 발합니다. 1000만원을 납부한다면 아시아나클럽 마일리지형 기준으로 1만마일이 생기고, 엘포인트형은 10만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매매가 8억원인 아파트의 경우 취득세만 2000만원에 달해 2만 마일을 적립하면 인천-도쿄 항공권 정도는 얻을 수 있는 겁니다. 아파트 관리비, 상품권 구매금액에 대해서도 마일리지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세금을 납부하고 마일리지를 받는 카드로는 BC바로에어플러스 스카이패스도 있는데 세금 결제는 기본 마일리지에서 제외돼 매력이 반감됩니다. 이용금액 1000원당 1스카이패스마일리지(대한항공)가 기본 적립되며, 이용금액이 100만원을 넘으면 200마일리지가 보너스로 추가 적립되지만 세금은 보너스 마일리지만 받는 겁니다. 각종 공과금, 등록금 결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합산 결제금액이 아니라 한 번에 1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오는 21일엔 현대카드 제로에디션2가 단종될 예정입니다. 이 카드는 2021년과 2022년 연속 발급 1위를 차지한 스테디셀러이기도 합니다. ‘제로에디션2’라는 이름을 보면 단종 후 ‘제로에디션3’로 나올 수 있지만 혜택은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현대카드 제로에디션2 (출처=현대카드)
현대카드 제로에디션2는 전월 사용 실적과 상관없이 할인 또는 포인트를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금액의 0.7%를 할인해줍니다. 생활필수영역 사용금액은 1.5%로 할인율이 커집니다(할인형). 포인트형으로 발급받은 경우엔 각각 1%, 2.5%의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생활필수영역이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할인점과 4대 편의점, 일반음식점, 스타벅스 등 커피전문점, 온라인 간편결제서비스 여기에 대중교통까지 포함됩니다. 
 
할인은 카드결제일에 차감 납부되는 청구할인 방식이며, 세금이나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요금 등은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연회비는 국내 전용과 해외겸용 모두 1만원입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이용 실적과 무관하게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신한카드 딥드림, 롯데카드 로카라이킷1·2, 삼성카드 아이디올,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KB국민카드 위시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김창경 재테크전문기자 ckkim@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의중 금융산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인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