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복현-단성한' 협력 체제…윤석열 사단 입맛대로 칼질 '우려'
평검사 때부터 금융·증권 범죄 수사 '두각'
금융·증권 범죄 겨냥 수사 대폭 강화 전망
2023-05-25 06:00:10 2023-05-25 06:00:10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에 이어 단성한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장까지 이른바 '여의도 저승사자' 체제가 완성됐습니다. 이들의 협력 체제 본격화로 금융·증권 범죄를 겨냥한 수사가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여 금융·증권가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단성한 합수부장은 금융·증권사기 범죄 수사 전문가입니다. 처음 광주지검으로 발령받은 지 1년 만인 2004년 고객 명의를 도용해 휴대전화 구입 할부 계약서를 위조하고 시가 6000만원 상당의 휴대전화를 빼돌린 업자를 구속기소하며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창원지검 진주지청에 근무할 당시는 35억원 상당의 사행성 성인오락기를 제조·판매한 업자를 전국 최초로 구속기소했고, 서울남부지검에서 근무하던 때엔 허위 타이틀을 내걸고 주식 인터넷 카페를 연 다음 유료 회원들을 모아 투자상담료 등을 명목으로 수억원을 챙긴 8명을 기소했습니다.
 
'재계 저승사자'라는 별명도 가진 단 합수부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뇌물 사건을 맡아 구속하기도 했습니다.
 
양석조 남부지방검찰청 검사장(왼쪽부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토론회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정원 댓글수사팀'부터 윤석열과 인연
 
단 합수부장은 특히 이 금감원장과 함께 윤석열 사단으로 꼽힙니다. 이들은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 특별수사팀 소속으로, 당시 수사팀장이었던 윤석열 대통령과 합을 맞췄습니다. 사법농단 사건 당시엔 한동훈 당시 서울중앙지검 3차장과 함께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소환조사하기도 했습니다.
 
경제통인 '이복현 금감원장-단성한 합수부장 체제'의 본격화로 금융·증권 범죄를 겨냥한 수사가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대표적인 윤석열 사단의 인물들이 정부 기조에 따라 수사가 편파적으로 이뤄지진 않을지 정치권 등에서는 우려하기도 합니다.
 
최근 합수부는 금감원과 함께 7만명이 넘는 개인투자자가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진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24일 오전에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있는 키움파이낸스스퀘어에 수사관을 보내 지난달 말 폭락한 종목들의 차액거래결제(CFD) 관련 기록을 확보했습니다.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투자컨설팅업체 H사 대표 라덕연씨 등이 주가조작 수단으로 악용한 CFD 거래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사진=연합뉴스)
 
SG발 폭락, 테라·루나 사태 등 수사 진행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라씨와 투자자 모집책 변모씨, 안모씨 등 주범 3명을 구속기소하고 또 다른 측근과 고액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수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이들은 자본시장법,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는데, 구체적으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휴대전화와 증권계좌 등 개인정보를 넘겨받은 뒤 매수·매도가를 미리 정해놓고 주식을 사고파는 통정매매로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받습니다.
 
합수부는 부활 이후 맡은 1호 사건인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주범 신현성 차이코퍼레이션 전 총괄대표 등 10명을 지난달 25일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국내 수사기관이 가상화폐의 증권성을 인정해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재판에 넘긴 첫 사례로, 신씨 등이 테라 기반의 블록체인 사업 '테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루나 코인을 발행·판매해 약 550억원의 자금을 조달한 점을 핵심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사진=연합뉴스)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오승주 사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