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바람 잘 날 없는 경기국제공항 유치…잡음 계속
연구용역 하반기로…시-시민단체 마찰
시의원 '고인물' 발언…민간단체 '고발' 대응
2023-05-23 16:02:12 2023-05-23 18:33:08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이자 경기남부의 숙원사업으로 꼽히는 '경기국제공항' 신설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지난해 말 예고했던 연구용역이 하반기로 미뤄지는가 하면 최근 수원시의회 의원이 경기국제공항시민활동을 하는 시민들과 마찰을 빚는 등 잡음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기국제공항을 둘러싼 계속된 진통에 추진 동력이 점점 떨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수원 공군 제10전투비행장에서 전투기가 훈련을 마친 뒤 착륙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경기국제공항 신설 '제동'
 
경기도는 경기국제공항 신설에 강한 동력을 불어넣기 위해 올해 초 경기국제공항추진단을 신설했습니다. 추진단은 곧바로 연구용역 발주를 계획했습니다. 수원시와 화성시 갈등의 골이 깊어진 만큼 연구용역을 통해 경기국제공항을 초기 단계부터 다시 다잡기 위해섭니다.
 
그런데 도의회에서 용역을 위한 예산 집행 동의가 떨어지지 않아 사실상 잠정 중단됐습니다. 경기도의회는 예산 집행의 근거가 될 조례를 먼저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집행을 허가하지 않았습니다.
 
경기도는 서둘러 조례 제정에 나섰지만, 조례 미비점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4월 회기를 놓쳤습니다. 결국 오는 6월 회기에 '경기국제공항 건설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출키로 결정했습니다. 조례 제정이 미뤄진 탓에 예산 집행 역시 하반기로 미뤄졌고, 연구용역도 함께 하반기 진행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도의회 여야의 지적이 계속된 탓에 6월 회기에서 조례안이 순조롭게 의결될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수원시의회에서도 경기국제공항 추진 관련 예산이 삭감됐습니다. 시의회는 "경기국제공항은 국가사무"라는 이유를 들며 연구용역과 군소음 피해 실태조사 비용 등을 전액 삭감했습니다.
 
문제는 국토부가 진행키로 한 '경기국제공항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입니다.
 
국토부는 경기국제공항 이전지로 수원시가 주장하고, 화성시가 반대하고 있는 '화성시 화옹지구'를 중심으로 사전타당성 연구 용역에 나설 전망인데, 중점이 화옹지구인 만큼 수원시가 원하는 답변이 나올 가능성이 크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을 위해 수원시는 연구용역을 추진해야 하는데, 시의회에서 이를 전액 삭감한 것입니다.
 
화성시에서는 수원시 군공항 이전 홍보를 두고 강경 대응에 나섰습니다. 수원시가 군공항 이전을 둘러싸고 왜곡 홍보에 나섰다는 이유에선데, 화성시는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함께 수원 군공항 이전은 찬성하되 화성시로의 이전은 반대 입장이며,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올 경우 경기국제공항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습니다.
 
시의원 '고인물' 발언…민간단체 '고발' 대응
 
도와 시에서 갈등이 이어지는 와중 수원시와 민간단체 간 마찰이 빚어졌습니다.
 
발단은 지난달 27일 수원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 자리입니다. 당시 배지환 국민의힘 의원은 수원시장에 대한 시정질문을 통해 "시민협의회 회장과 부회장이 4연임, 사무국장이 3연임 중"이라며 "시 차원에서 같은 사람들이랑 일을 하니 편할 수는 있지만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니 미리 단속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고인물' 지적을 받은 경기국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는 배 의원을 경기남부경찰청에 고발했습니다.
 
해당 단체는 수원군공항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돕고자 1100여명의 전문가와 시민으로 구성된 민간조직으로 지난 2015년 5월 발족해 활동해 왔습니다. 수원시 군공항 이전을 위해 활동하던 와중에 수원시의원으로부터 비난을 받은 것입니다.
 
이에 시민단체는 "수원시 조례에 근거해 2015년 출범 후 9년 동안 활동해 왔는데, 고인물은 썩는다는 등 우리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시민단체를 우롱하는 배 의원은 즉각 사과하고 시민의 염원인 군공항 이전 및 경기국제공항 유치를 적극 추진하라"고 강조했습니다.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수원=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오승주 사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