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건축할까, 리모델링할까"…셈법 복잡해진 도시정비사업
1기 신도시 특별법 발표 한달…사업 놓고 주민 간 갈등 증폭
강선14단지 등 리모델링 반대 목소리…거여1단지, 조합 해산
2023-03-17 06:00:00 2023-03-17 06:00:00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등 1기 신도시 재건축 요건을 대폭 완화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발표 한달을 넘겼지만 이들 지역 아파트 단지에서의 내분은 확산하고 있습니다.
 
원자재값 상승에 따른 공사비 인상으로 분담금 메리트가 줄어든 상황에서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을 면제하고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허용해주기로 하면서 재건축 대체재로 주목받던 리모델링 사업 매력이 급락했기 때문입니다.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한 부동산 앞을 주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백아란기자)
 
실제 사업 진행속도가 재건축보다 빠르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었던 리모델링은 윤정부의 잇단 규제 완화에 성장 동력이 떨어지며 리모델링 사업을 철회하거나 재건축으로 선회하는 단지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건설이 올해 첫 리모델링사업으로 수주한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강선14단지두산의 경우 정부의 1기 신도시 특별법 발표 이후 일부 주민이 재건축 추진을 요구하며 ‘리모델링 반대 동의서’를 받았으며 포스코건설을 리모델링 사업 시공사로 확정한 문촌16단지뉴삼익아파트 또한 리모델링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며 갈등을 빚었습니다.
 
서울 송파구 거여1단지는 사업성 악화에 따른 주민 반발이 커지며 조합설립 불과 3개월 만에 리모델링 사업을 철회하기도 했습니다. 매몰 비용에 대한 부담이 더 커지기 전에 리모델링 조합을 해산하고 재건축 조합을 재설립하자는 주장에 힘이 실림 셈입니다.
 
특별법 발의가 늦어지면서 도시정비사업 방향을 놓고 셈법도 복잡한 모습입니다. 경기 군포시 산본동 한라주공4단지 1차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는 현재 아파트 소유주를 대상으로 정밀안전진단 비용을 모금하고 있습니다.
 
신도시 특별법 수혜를 기약 없이 기다리기보다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이는데 방점을 둔 것입니다. 반면 리모델링 시장의 대어로 꼽히는 남산타운 아파트는 리모델링추진위원회를 통합한 이후 주민 동의율 87%를 넘기며 창립총회 개최를 코앞에 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고양시 A중개업소 대표는 “최근 1~2달 사이 급매물이 몇 건 거래되기는 했지만 (리모델링이나 재건축 이슈 때문에) 가격이 급등한 것은 아니다”면서 “(리모델링 반대 등) 주민 간에 이견은 있지만,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라 전반적으로 상황을 보는 분위기”라고 평가했습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고재인 산업1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