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 대통령 "강제징용 해법은 대국적 결단…일본 행동 있길 기대"
일본 언론 1면 보도된 서면 인터뷰서…"과거 극복하고, 한일 협력 새 시대 열 것"
2023-03-16 14:05:42 2023-03-16 14:05:42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6일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 언론에 "강제동원 문제 해결책은 한국 정부가 국익의 관점에서, 국민을 위해 대국적 차원에서 내린 결단"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일본 정부에 호응하는 '행동'을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사히신문, 마이니치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 1면에 보도된 서면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법에 대해 "1965년 국교정상화 당시 합의,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이 배포한 발언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앞으로 불행한 과거를 극복하고 '한일 협력의 새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양국 국민과 기업이 실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하나씩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어 "일본 측도 이런 우리의 생각에 호응해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흔들림없이 계승하고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뜻을 표명한 만큼, 이에 걸맞은 행동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갈등과 반목을 넘어 미래로 나아가는 역사적 기회의 창을 열릴 수 있도록 양국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또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양국 관계가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한일은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라는 틀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북한 핵·미사일 관련 정보를 신속히 공유해 대처 방법을 논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양국이 제공하는 정보가 서로 도움이 되며, 시간이 지나면 '레벨 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는 북한의 위협에 보다 강력하고 실효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해 역내외 평화와 안정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셔틀외교' 재개 등 정상 간 교류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와 여러 차례 소통하며 한일 관계 개선의 강한 의지를 확인하고 신뢰를 높여왔다"며 "이번 방일도 이러한 신뢰가 바탕이 됐다. 형식과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수시 소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제가 있을 때마다 수시로 상호 방문해 의견을 나누는 기회가 있길 바란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