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홍근 "다음주 최재해·유병호 고발…'대감 게이트' 수사해야"
"대통령실 총괄기획·감사원 하청…권권유착이자 감사원법 위반"
2022-10-07 11:16:20 2022-10-07 11:16:20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민주당은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을 다음주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체리 따봉 문자에 이어 감사원 실세 사무총장과 대통령실 왕 수석의 '권권유착' 문자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5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에게 보내는 보고형 문자 메시지가 기자 카메라에 포착됐다. 감사원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감사에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한 해명자료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독립기관'인 감사원이 주요 사안에 대한 해명 계획을 대통령실에 보고한 모양새여서, 감사원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총괄 기획하고 감사원이 하청으로 실행한 대통령실과 감사원 게이트, '대감 게이트‘로 볼 수밖에 없다"며 "명백한 국기문란이자 헌정 유린의 증거가 드러났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관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또 "윤 대통령은 당무에 일절 개입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뒤로는 원내대표에게 체리 따봉 문자를 보냈고, 이번에도 독립기관이라더니 뒤로는 감사원을 통해 절차와 과정을 뛰어넘는 감사를 해왔다"며 "권권유착 혐의와 정치·하명감사는 헌법과 감사원법을 명백히 위반했고 공무상 비밀누설과 직권남용 소지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감사원과 대통령실에 대한 공수처의 조속한 수사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며 "공수처의 존재 이유를 입증해 달라"고 전했다. 이어 "최 원장 사퇴와 유 사무총장 해임, 그리고 엄정한 수사를 계속 기피하면 민주당은 국기문란성 책임을 묻기 위해 국회법에 따른 청문회나 국정조사 등의 절차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