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뿌리는 오일, 컵라면 손잡이'…편의성 개선 상품 뜬다
소비 경험 개선→만족도 향상…충성 고객 확보 가능
2022-09-25 10:00:00 2022-09-25 10:00:00
백설 스프레이 오일. (사진=CJ제일제당)
 
[뉴스토마토 유승호 기자] 기존과 큰 틀에서 제품 형태는 비슷하지만 소비자 편의성을 개선한 상품이 최근 식품업계에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소비 경험을 개선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2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이달 초 백설 스프레이 오일을 출시했다. 기존 식용유가 용기를 기울여 부어 쓰는 방식이었다면 이번 신제품은 스프레이 형태로 뿌리는 방식이다.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할 때 오일을 부어 쓰는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기획됐다. 
 
백설 스프레이 오일에 적용된 ‘안개분사’ 방식은 오일을 뿌릴 때 일정한 면적에 골고루 오일을 입힐 수 있게 퍼져 나온다. 적은 양의 오일로도 요리의 향과 식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알루미늄 용기 안 파우치에 이중 포장을 해 더 오래 신선함과 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CJ제일제당의 설명이다.
 
농심은 식품업계에서 처음으로 컵라면에 접이식 손잡이를 달았다. 컵라면을 전자레인지 조리하면 조리 직후 컵라면 용기가 뜨거운데 이를 소비자들이 옮길 때 겪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다. 안심손잡이는 컵라면 옆면의 점선을 따라 뜯은 후 안으로 끼워 밀면 완성된다.
 
농심은 전자레인지 전용 제품인 카구리 큰사발면에 접이식 손잡이를 우선 적용하고 향후 소비자 의견을 종합해 다른 제품으로 확대 적용하는 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전자레인지 조리시 뜨거운 용기를 쉽게 잡을 수 있게 만든 안심 손잡이. (사진=농심)
 
풀무원 녹즙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인 칸러브 엑스투, 하트러브 엑스투를 선보였다. 이들은 건강기능식품(정제·캡슐)과 일반식품(액상)을 각각 따로따로 섭취하는 불편을 줄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풀무원녹즙에 따르면 이들 제품 2종은 건강 관여도가 높은 3040 소비자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으며 지난 5월 기준 누적 판매량 100만병에 이어 출시 8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병을 돌파했다.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의 인기는 높은 편의성과 소비자 만족도 덕이다. 1회분의 건강기능식품 정제를 뚜껑에 담고 녹즙과 같은 과채주스, 혼합음료, 액상차 등의 음료는 병에 담아 물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게 풀무원 녹즙의 설명이다.
 
이처럼 식품업계가 사용 편의성을 개선한 제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 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소비 경험을 개선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소비 경험이 향상될 경우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함께 충성 고객까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그동안 기름을 재료에 붓이나 장갑을 낀 손으로 발라야했던 소비자들에게 백설 스프레이 오일은 편리함과 큰 만족감을 줄 것”이라면서 “소비자 눈높이에 부합하는 다양한 제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pe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