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희근 "'이권개입' 건진법사, 사실관계 있다면 수사"
김혜경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 진행되도록 힘 싣겠다"
2022-08-08 11:40:59 2022-08-08 11:40:59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 전모씨의 이권 개입과 관련해 구체적 첩보나 사실관계가 있다면 수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진석 민주당 의원은 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에서 '대통령실이 건진법사가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의 인연을 과시하며 이권 개입을 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한 후 대기업들에 주의를 당부했다. 경찰이 수사하고 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윤 후보자는 "아직 경찰 수사 내용이 없다"며 "구체적 첩보나 사실관계가 있다면 (수사를) 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 윤 후보자는 당권주자인 이재명 민주당 의원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수사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가 진행되도록 후보자로서 힘을 싣겠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문 의원은 경찰이 8월 중순경 수사결과를 발표하는 것은 민주당 전당대회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는 "행안부장관이 경찰청장 임명 전에 후보자들과 면담한 이후 경기남부경찰청에서 8월 중순까지 김 여사에 대한 수사를 종결하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며 "부인은 물론 아들까지 전방위 수사하고 언론에 흘렸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 후보자는 "경기남부청이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한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경찰의 인사권을 통제할 수 있는 행안부가 경찰의 수사권에 개입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경찰청장 기회가 있으면 청장 인사권을 법률 내에서 소신있게 자신있게 행사할 것"이라고 답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