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 북한 해커 신고 포상금 2배로 인상 '최고 131억원'
"북한은 가상화폐를 불법적으로 이용한다" 주장하기도
2022-07-28 15:02:32 2022-07-28 15:02:32
(사진=연합뉴스) White House deputy national security adviser for cyber and emerging technologies Anne Neuberger speaks during a press briefing at the White House, Monday, May 10, 2021, in Washington. (AP Photo/Evan Vucci)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미국 정부가 북한과 연계된 해킹 조직의 정보를 제공한 자에게 최대 1,000만달러(약 131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28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가 운영하는 테러 정보 신고 포상 프로그램 ‘정의에 대한 보상’이 지난 26일 트위터를 통해 북한과 연계된 악의적 사이버 활동이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정보 제공자에게 최대 1000만 달러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국무부는 북한 해킹단체안다리엘(Andariel), APT38, 블루노로프(Bluenoroff), 평화의 수호자(Guardians of Peace), 김수키(Kimsuky), 라자루스(Lazarus) 등을 특정했다. 이에 매체는 이들 대부분이 미국 재무부의 제재 대상에 오른 조직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무부는 지난 4월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자금을 창출하는 정보기술(IT) 요원들의 부정적인 사이버활동과 금융 활동에 대한 정보 제공 시 최대 500만 달러를 지급한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3개월 만에 포상금이 최고 2배까지 오른 것이다.
 
아울러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앤 뉴버거 사이버·신기술 담당 부보좌관은 미국외교협회(CFR)가 주최한 좌담회에서 "북한은 가상화폐를 불법적으로 이용한다"며 북한의 가상화폐 이용 실태를 폭로했다. 또한 "가상화폐를 제재 회피 수단으로 악용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라자루스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가상화폐 탈취 범죄가 일어나기도 했다. 
 
한편 북한 해커들은 랜섬웨어 공격으로 의료기관에 피해를 주기도 했다. 북한은 지난 2021년 캔자스주와 콜로라도주 소재 의료시설에 랜섬웨어 공격을 감행하여 모든 환자 기록을 암호화했다. 해커 측이 환자 정보를 빌미로 거액을 요구하자 피해 의료기관은 가상화폐로 요구 액수를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리사 모나코 미국 법무부 차관은 "랜섬웨어 공격으로 환자 의료정보가 암호화돼 위급 환자를 진료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