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 파업 장기화…정부 "명백한 불법, 경제피해 가중"
"일부 주장 관철 위해 피해 끼치는 행위"
"선박 건조 중단…파업 매출 손실 5700억"
이창양 장관 "장기화땐 조선업 신뢰도 저하"
2022-07-14 10:13:52 2022-07-14 10:13:52
[뉴스토마토 김종서 기자]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파업에 대해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파업에 따른 손실이 5700억원에 달하는 만큼, 노사 협의를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현재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노조의 점거행위는 일부 조합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불법적으로 생산시설을 점거해 피해를 끼치는 행위"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일부 조합원들은 선박으로 들어가는 출입구를 막고 있어 건강과 안전사고의 위험도 매우 큰 상황이다. 도크에 배가 진수되지 못해 작업 차질에 따른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며 "정부는 다양한 방식으로 교섭을 주선해왔지만, 일부 조합원들이 점거를 지속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소속 민주노총 금속노조 조합원들은 임금 인상과 상여금 지급, 노조 활동 보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지난달 22일부터 도크에서 진수를 기다리는 선박을 검거, 조합원 1명은 선박 바닥에 케이지를 설치하고 출입구를 막아 스스로 감금 중이다. 다른 조합원 6명은 약 20m 높이의 수평프레임 위에서 고공 농성을 하고 있다.
 
이 장관은 "불법 점거행위와 같이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비조합원들의 피해를 당연시 여기는 노동운동은 정당성 여부와 관계없이 더 이상 우리 사회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며 "불법행위를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복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우리 경제가 대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여건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파업 장기화에 따른 국민 경제 피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며 "건조 중이던 선박 3척의 진수 또는 건조작업이 중단된 상태며, 대우조선해양은 매일 259억원의 매출 손실 등 현재까지 총 5700억원의 누적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또 "이러한 현실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납기를 준수하지 못할 경우 매달 130억원의 지체배상금이 발생할 수 있다"며 "조선업의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져 미래 수주 기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공적자금을 통해 회생 중인 대우조선해양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노사가 조속히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이번 파업을 종결하고, 나아가 상생하는 노사관계를 마련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호소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현재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 노조의 점거행위는 일부 조합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불법적으로 생산시설을 점거해 피해를 끼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사진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결의대회.(사진=뉴시스)
 
세종김종서 기자 guse1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