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의힘 "박지원·서훈, '정권'에 헌신…진실 위해 철저한 수사 필요"
민주당, 윤 대통령 지인 '나토동행' 비판에…"국회 원구성 후 상임위에서 확인하면 돼"
2022-07-07 17:53:44 2022-07-07 17:53:44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국민의힘은 7일 문재인정부 당시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탈북어민 북송사건'과 관련해 국가정보원이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을 고발한 것을 두고 "진실을 위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이 4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6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형사소송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에 대한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을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김형동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박지원·서훈 두 전직 국정원장이 '국가와 국민'이 아닌 '정권'에 헌신했다고 규정, 이번 고발로 두 전직 국정원장에게 국정원은 ‘정권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의 수단이었음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지난 6월부터 국정원은 자체 조사단을 꾸려 고강도 내부조사를 진행했다"며 "이번 고발조치는 국민에게 정보 왜곡이 있어서 안 된다는 국정원 차원의 강력한 진상 규명 의지가 반영되어 있다"고 했다.
 
그는 고 이대준씨가 '대한민국 공무원이다. 구조해 달라'는 취지로 북한군에 구조를 요청했다는 감청 기록이 있었다는 언론 보도를 인용해 "박 전 원장의 지시로 당시 국정원이 월북 가능성과 배치되는 대목들을 보고서에서 삭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서 전 원장에 대해서는 "통상 보름 이상이 소요되는 탈북 합동조사를 이례적으로 서둘러 마무리하며 나포한 귀순 어민을 5일 만에 북송시킨 바 있다"며 문재인정부의 정치적 목적이 있었음을 암시하는 주장을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이 끝난 후 기자들을 만나 "국정원 전 원장 두 분을 국정원 차원에서 고발했다는 것은 역사상 없었던 이야기"라며 "아마 그만큼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국정원이 가지고 있는 자료만으로도 충분히 크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 지인 해외 순방 건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정식으로 다룰 것"이라 발언한 것과 관련, "순서가 바뀌었다"고 전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국회를 정상화시키는 책임도 절반은 민주당에 있다"며 "운영위원회를 열든 뭘 하든 국회를 정상황 시키는 것이 우선"이라며 "빨리 상임위를 열어서 상임위 차원에서 그 내용이 어떤건지 확인하면 되지 않겠냐"고 다시 한 번 민주당에 국회 원구성을 촉구했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