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포스코홀딩스, 차세대 음극재사 테라테크노스 인수
흑연음극재 대비 4배 용량 높이는 차세대 음극재 라인업 구축
2030년까지 실리콘음극재 시장 규모 매년 39%씩 성장 전망
2022-07-05 17:53:28 2022-07-05 17:53:28
[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포스코그룹이 차세대 음극재로 각광받고 있는 실리콘음극재 사업에 진출한다.
 
포스코(005490)홀딩스는 테라사이언스와 지난 1일 실리콘음극재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테라테크노스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테라테크노스는 지난 2017년 설립된 실리콘음극재 스타트업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테라테크노스에 대해 “열전달이 우수한 고온 액상 방식의 연속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배치식 기술 대비 생산성을 3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며 “또한 실리콘 입자 크기를 나노화함으로써 부피 팽창 이슈를 해결해 음극재 내 실리콘 함량을 높일 수 있는 기술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실리콘음극재는 리튬이온전지에 대부분 사용되고 있는 흑연음극재보다 에너지밀도를 4배 정도 높일 수 있다.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은 물론 충전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는 차세대 음극재다.
 
이 때문에 국내외 배터리 제조사들은 실리콘음극재 함량을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실리콘음극재 시장규모는 2030년까지 매년 39% 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그룹은 현재 5% 미만인 실리콘음극재 함량이 2025년에는 10% 이상, 2030년에는 25%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본다.
 
포스코홀딩스는 테라테크노스 인수 후 연내 증설을 시작해 2024년 상반기 내 양산·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또 테라테크노스 기술에 미래기술연구원, 포스코, 포스코케미칼, RIST 등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소재 관련 기술 역량을 결집해 공정개발, 생산·품질관리 시스템 구축 등 양산 기술을 확보해 2030년 시장 상황에 맞춰 수만톤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팀장(부사장)은 “리튬, 니켈 등 원료부터 양극재까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이차전지소재 공급망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포스코그룹은 이번 테라테크노스 인수를 통해 음극재 분야에서도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게 되어, 향후 이차전지소재 분야의 높은 중국 의존도를 낮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천연·인조흑연 음극재와 인조흑연 음극재의 원료인 침상코크스도 자체 생산하고 있다. 천연흑연 음극재는 흑연 광산투자를 통해 연간 7만톤 생산능력을 갖췄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연산 8천톤 규모의 공장을 준공했다.
 
대만 전고체배터리 업체 프롤로지움사 지분 투자, 고체전해질 생산법인 포스코JK솔리드솔루션 설립 등 전방위적으로 차세대 이차전지소재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