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용진 "'묵직한 자산' 이재명 단타매매 불행"…전대 불출마 주장
"전대 룰, 민심 70%까지…최소 당심과 5대 5"
2022-06-10 09:46:13 2022-06-10 09:46:13
지난 3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용진 의원실 주최 ‘제20대 대선이 한국정치에 남긴 과제들’ 토론회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조급하게 현금화 하게 되면, 이른바 이재명 단타 매매 현상이 나타나면 모두에게 불행하다"면서 이재명 의원의 전당대회 불출마를 주장했다.
 
재선 소장파인 박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재명 의원이 당의 중요한 자산이라는 것은 비명이든 친명이든 다 찬성하는 말씀 아니겠느냐.그런데 당의 자산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이 의원이 지난 대선 패배 이후 6·1 지방선거에 조기 등판한 데 이어 당권까지 도전하는 것은 무리수라는 지적으로 해석된다.
 
박 의원은 "조급하게 현금화 시켜서 그냥 오늘 다 팔아먹고 끝나려고 그러면 안 된다"며 "이재명 의원 본인도 5년 뒤를 생각하고 계실 거고 민주당도 총선 승리, 대선 승리라고 하는 5년 프로젝트를 머릿속에 염두에 놓고 있는데 그 와중에서 자산 관리를 어떻게 할 거냐. 되게 중요한 문제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당장 지방선거 때 투입하고 또 여기가 좀 묵직한 자산, 정치적 자산이니까 이번 전당대회 때도 또 투입하고 자꾸 이런 식으로 하는 게 당의 중요한 자산을 조급하게 현금화 하려고 하는 단타 매매 현상으로 좋게 보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친명계와 비명계간 초미의 관심사인 전당대회 룰 개정과 관련해선 "당심 50 그리고, 민심 50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당심 50을 반영하는 방식을 어떻게 할지는 더 논의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나아가 "사실 (민심) 그것을 한 70으로 더 넓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야 자꾸 우리 국민들의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되는 방식으로 지도부가 구성되고 그 지도부가 또 총선에 출마한 후보들을 선택하고 공천 줄 때도 그 민심의 뜻에 따라서 하게 되지 않겠느냐"고도 했다.
 
이는 현행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10%, 일반 당원 5%인 득표 반영비율을 '당원 50% 일반 국민 50%'으로 바꾸거나 최대 일반 국민 여론을 70%까지 높이자는 주장인 셈이다.
 
박 의원은 "일반 국민이라 하지만 여론조사 방식은 역선택 방지조항이라는 게 있어서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다른 당 지지자들은 참여를 못한다"며 "민주당 지금 지지율이 30% 안팎인데 나머지 국민 70%의 의견은 듣지도 않겠다고 하는 여론조사 방식으로 무슨 국민의 민심을 듣겠나"라고 꼬집었다.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선 "우리가 박 전 위원장에게 능수능란한 정치적인 어떤 판단력이라든지 혹은 조율 능력을 바랐던 게 아니라 2030 세대가 민주당을 바라보는 문제점, 개선점, 이런 걸 찾아달라고 했고 그런 걸 말해달라고 했으니까 정치적인 경험도 없지만 젊은 나이에 있는 분을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모셔온 거 아니겠느냐"며 "그거를 인정하고 보면 조금 미숙함이라든지 직설적인 표현 이런 것들은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감쌌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임명과 관련해선 "검사 시절에 (금융질서 교란 방지) 이걸 잘 아는 수비수 역할을 잘하는 모습은 충분히 봤다"면서도 "수비만 잘한다고 금융감독원의 역할을 잘할 수 있나. 검사로서 수비는 잘했었는데 금융 혁신이라든지 통합 융합이라고 하는 (역량은 의문)"이라고 했다.
 
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