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대통령 집무실,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나"
마지막 국민청원 직접 답변…"국방부 청사 적절한지, 연쇄이전 방식 추진 맞는지 의문"
MB 사면에 반대 청원에 "사면 찬성 의견도 많아, 사법정의·국민공감대 잘 살펴서 판단"
2022-04-29 10:41:16 2022-04-29 10:57:27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국민청원 답변 영상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추진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에 대해 "개인적으로 청원 내용에 공감한다"며 대통령 집무실을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는 것인지 의문을 제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마지막 답변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반대 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 광화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는 것인지, 이전한다 해도 국방부 청사가 가장 적절한 곳인지, 안보가 엄중해지는 시기에 국방부와 합참, 외교부 장관 공관 등을 연쇄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차기 정부가 꼭 고집한다면, 물러나는 정부로서는 혼란을 더 키울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안보 공백과 경호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정부의 입장에 양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가 한때 구중궁궐이라는 말을 들었던 때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계속해서 개방이 확대되고 열린 청와대로 나아가는 역사였다"며 "우리 정부에서도 청와대 앞길이 개방되었고, 인왕산과 북악산이 전면 개방되었으며, 많은 국민이 청와대 경내를 관람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반대 청원에 대해 "청원인은 정치부패범죄에 대한 관용 없는 처벌의 필요성과 함께 아직도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며 "아직은 원론적으로 답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청원인과 같은 의견을 가진 국민들이 많다. 반면에 국민화합과 통합을 위해 사면에 찬성하는 의견도 많다"며 "사법 정의와 국민 공감대를 잘 살펴서 판단하겠다"고 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의료 민영화를 우려해 제주 영리병원에 대한 국가 매수를 요청하는 청원'에 대해 "의료민영화의 우려에 대해 공감한다"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청원인이 언급한 병원은 소송이 진행 중으로 최종 사법적 판단을 지켜봐야 하며, 국가 매수 방안도 아직은 말하기에 이른 상황"이라고 답했다. 또 '동물 학대범 강력 처벌과 동물보호 강화 요구 청원'에 대해서는 "청원하신 두 건 모두 엄정한 수사와 재판을 통해 합당한 처벌을 받게 되기를 바란다"며 "모든 생명이 존중받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님 사랑합니다' 청원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년 동안 언제나 과분한 사랑과 지지를 보내주셨고, 위기와 고비를 맞이할 때마다 정부를 믿고 힘을 모아주셨다"며 "퇴임 이후에도 국민의 성원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국민청원에 직접 답변하는 것은 지난 2021년 8월19일 4주년 특별답변이후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국민청원은 국민과 정부의 소통창구로서 우리 정부의 상징이 되었다"며 "국민청원권 확대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고, 어느 정부에서든 국민의 호소에 귀 기울이며 성심껏 답하고 국정에 담아내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