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가상자산 시장 외면은 쇄국정책"
가상자산 거래소 간담회 참석…"적극적으로 접근해야"
2022-01-19 11:51:14 2022-01-19 13:01:45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 라운지에서 열린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유승호 기자]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국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오히려 적극적으로 가상자산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19일 서울 강남구 미림타워에서 열린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수많은 국민들이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가상자산 시장 산업도 발전하는 방향이 국가에 도움이 되고 국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제도화가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만약에 조선이 구한말에 서양 문물을 빨리 받아들이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문화를 가졌다면 일본에 복속당하는 일을 겪었을까 생각해봤다”며 “가상자산 시장이 부정해서 없어지는 것이면 금지 할 수 있지만 전세계에서 실제 존재하는 시장인데 외면한다고 해서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기회만 잃는다. 자칫 구한말의 서구 문물 거부하는 쇄국정책 비슷한 상황이 발생 할 수 있겠다”고 우려했다.
 
가상자산이 미래 산업의 기회가 될 수 있는데 긍정적인 측면을 봐달라는 요청에 이 후보는 “디지털에 관련된 미래 산업에 대해서는 규제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면서 “허용해야 할 합리적 이유가 없으면 일단 금지하는데, 이건 과거 방식이다. 변화 속도가 빠른 시대에서는 문제가 없으면 허용하고 사후 규제하는 방식이 돼야 국제 경쟁에서 살아남는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4대 가상자산 대표에게 투자자 보호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창의와 혁신, 도전을 가능하게 만드는 제도가 필요하다”면서 “틀 안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필요한 자산이 개발되고 상장되는 게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그 첫 발자국이 과세의 문제였던 것 같다”면서 “투자자 보호 문제도 있고 자칫 잘못하면 남용될 수 있다. 시장에 혼란이 올 수 있다.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 과정을 거치면 피할 수 없는, 커질 수밖에 없는 가상자산 시장을 선도적으로, 능동적으로 끌고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유승호 기자 pe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