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CJ대한통운 노조, 상경 투쟁에…사측 "명분없는 파업"
택배노조, 3주째 총파업 지속…18일부터 2천명 서울 상경 투쟁
경기·영남권 일부 택배 접수 중단…CJ대한통운 "대리점-노조 간 대화 지원"
2022-01-18 14:13:54 2022-01-18 14:13:58
지난 17일 오후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전국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의 대화 거부에 대한 입장 및 향후 투쟁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진경호 전국택배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심수진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의 총파업이 3주째 지속되는 가운데 노조는 CJ대한통운(000120)이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투쟁 수위를 높였다.
 
18일부터 조합원 2000명이 상경 투쟁을 진행하는 한편 경기와 영남권 일부 지역에서 택배 접수를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CJ대한통운은 노조측에 국민의 고통이 극심해지고 있다며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택배업계에 따르면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는 이날 오전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집무실이 있는 서울 중구 CJ미래원 앞에서 사회적 합의 이행 촉구 집회를 열었다.
 
노조는 설 택배대란을 막기 위해 CJ대한통운측에 17일 오후 1시까지 대화에 나설 것을 제안했으나 사측이 이를 거부해 투쟁 수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이날 전국 2000명의 조합원이 서울로 상경해 이 회장의 집무실과 한강다리, 시내 주요 지점에서 집회와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는 CJ대한통운의 사회적 합의 불이행 및 부속합의서 강요 등을 이유로 지난달 28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노조측은 "사회적합의에서는 분류비용, 사회보험비 등 택배기사 처우개선을 위해 170원의 요금 인상이 합의됐고, 타 택배사들은 인상된 요금 전액을 이러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CJ대한통운은 요금 인상분의 절반 이상을 이윤으로 가져가려고 한다"며 "이는 택배 기사의 과로사 국면을 돈벌이에 악용하는 것으로, 명백한 사회적 합의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부속합의서, 요금 인상 사용처 등에 대한 대화는 대리점이 아닌 CJ대한통운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택배사업은 원청과 대리점, 대리점과 택배 기사가 위수탁 계약을 맺는데, 최종 사용자인 원청이 교섭에 나서야 한다는 설명이다. 반면 CJ대한통운측은 택배 기사와의 직고용 관계가 아니므로 교섭 대상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노조는 "CJ대한통운이 계속 '간접고용'의 뒤에 숨어 책임을 회피한다면 설 택배대란은 불가피하며, 노조는 설 택배대란에 따른 국민 불편의 책임이 CJ대한통운측에 있음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또한 이날부터 경기, 영남권 등에서 택배 접수도 중단한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의 파업 물량과 설 특수기 물량이 겹쳐 타 택배사로 물량이 급증하면 택배 기사들의 과로사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조측은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롯데, 한진, 로젠, 우체국에 경기, 영남권 일부에 대한 택배접수 중단을 요구했다"며 "타 택배사들은 물량 폭증에 따른 혼란, 과로사 위험 노출에 공감하고 노조의 택배 멈춤 요구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며칠 내로 대화가 이뤄지지 못한다면 설 택배대란은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업이 3주째 지속되면서 CJ대한통운은 입장문을 통해 명분없는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CJ대한통운은 "노조측이 사회적 합의 이행에 대한 회사의 노력을 폄훼하고, 국민 고통은 아랑곳 없이 투쟁 수위만 높이고 있다"며 "지금과 같은 투쟁이 지속되면 국민들은 사회적 합의 이행과 과로 예방이 노조의 진짜 요구인지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택배 현장에서 법과 원칙에 기반을 둔 합리적인 관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대리점연합회와 노조가 원만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CJ대한통운은 "회사는 합법적 대체배송을 방해하거나 쟁의권 없는 조합원의 불법파업 등으로 일반 택배기사와 대리점의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현장을 관리해 나가겠다"며 "사회 인프라이자 국민 생활에 필수적인 기반산업으로 성장한 택배가 차질을 빚으면서 코로나19 극복이 지연되지 않도록 노동조합은 즉각 파업을 중단하고 신속하게 작업에 복귀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 드린다"고 덧붙였다.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