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찰 "민중총궐기 집회, 집결 자체 차단"
"불법행위 현행범 체포…주도 집행부 엄정 처리"
2022-01-14 11:28:09 2022-01-14 11:28:09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전국민중행동이 토요일인 오는 15일 서울 도심에서 민중총궐기 집회를 예고하자 경찰이 엄정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서울경찰청은 14일 “집결이 예상되는 주요 도심에 가용 가능한 경찰력과 장비를 최대한 동원해 집결 자체를 차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묵과할 수 없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현행범 체포 등 강력 대처할 방침이며, 불법집회를 주도한 집행부에 대해서는 엄정 사법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도심과 여의도를 중심으로 임시검문소를 운영해 금지통고된 집회에 참가하려는 관광버스와 방송·무대차량을 차단할 예정이다. 또 집회상황에 따라 광화문 주변을 통과하는 지하철·노선버스(마을버스 포함)의 무정차 통과와 차량 우회 안내 등 교통 통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이 참여한 전국민중행동은 이날 기준으로, 서울역 등 도심권에 총 8013명이 참가하는 집회 44건을 신고했다. 서울시와 경찰은 감염병예방법을 근거로 모두 금지 통고했으나, 주최 측은 도심권 불상의 장소에서 대규모 인원 집결을 예고한 상태다. 
 
경찰은 아울러 이번 주말, 민중총궐기와 함께 탄핵반발단체 등의 도심권 집회도 예고되면서 도심권 교통 불편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집회시간대 자세한 교통상황은 서울경찰청 교통정보 안내전화,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카카오톡(서울경찰교통정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회원들이 지난 12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민중총궐기 성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