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국가부도의 날' 김혜수 역 최공필 영입
최공필·이영섭·류선종 경제 대전환 국가인재 영입…'경제 대통령' 이미지 부각
2022-01-10 13:06:30 2022-01-10 13:06:30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민주당이 영화 '국가부도의 날'에서 배우 김혜수씨가 연기한 실제 인물인 최공필 온더디지털 금융연구소장 등 3명을 영입했다. 민주당은 경제 분야 인재 영입을 통해 이 후보의 '경제 대통령' 이미지 부각을 노린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국가인재위원회는 10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공필 소장, 이영섭 동국대 통계학과 교수, 류선종 창업지원 전문기업 N15 공동대표를 경제 대전환 국가인재로 영입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최 소장은 금융연구원 재직 당시 1997년 3월 '경제전망과 금융 외환시장 동향' 보고서를 통해 'IMF(국제통화기금) 사태'로 불리는 외환위기를 최초로 예측했다. 샌프란시스코 연방은행 은행감독국 선임 이코노미스트, IMF 초빙연구원, 국가정보원 경제 담당 국가정보관, 금융연구원 미래금융연구센터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온더디지털 금융연구소를 이끌며 블록체인 핀테크 등을 연구 중이다. 
 
이 교수는 데이터마이닝 전공으로 미국에서 통계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초장기 멤버로 빅데이터 통계 분야의 권위자다. 한국통계학과 부회장과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 회장, 국가통계위원회 통계데이터분석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품질기술전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류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로 매년 약 1천 개가 넘는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제조유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N15(엔피프틴)을 2015년부터 경영 중이다. 
 
이들은 민주당 전국민 선대위원이자 이 후보의 경제 특별자문을 맡아 활동하게 된다. 
 
송영길 대표는 최 소장에 대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금융 전환을 함께 논의했으면 좋겠다"면서 "이 후보가 블록체인을 이용한 새로운 부동산 개발이익의 전국민 환수 문제를 제시한 적이 있는데 같이 논의할 중요한 인재"라고 소개했다.
 
또 "데이터 기반 경제가 4차 산업혁명인데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데이터 품질 관리를 해온 이영섭 박사가 합류한 것은 천군만마(를 얻은 것)"라면서 "류선종 대표는 좋은 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창업으로 연결되게 뒷받침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경제 대전환 국가인재 발표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백해련 국가인재위 총괄단장, 이영섭 동국대 통계학과 교수, 송 대표, 류선종 창업지원전문기업 N15 공동대표, 최공필 온더디지털금융연구소 소장.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