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오세훈 "광복절 집회 원천차단…강행 시 고발"
경찰 추산 광복절 집회 38개 단체서 190건 신고
"필요시 지하철역 무정차·역 출입구 봉쇄·시내버스 우회"
2021-08-10 14:17:21 2021-08-10 14:17:21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15일 광복절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강행하는 단체를 모두 고발조치 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10일 서울시청에서 집회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정치적 의사 표현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그 자유가 다른 사람들에게 해가 되고 공공의 이익에 위협이 된다면 제한될 필요가 있다"라며 "불법집회 시 주최자와 참여자에 대해 감염병 예방법 위반을 근거로 고발조치는 물론 확진자가 발생하면 손해배상도 청구한다"고 경고했다.
 
경찰 추산에 따르면 이날 기준  광복절 집회 신고 단체는 총 38개, 190건이다. 서울시는 감염병예방법에 근거해 이들 단체 모두에 집회 금지를 통보했다. 향후 추가로 신고되는 집회도 모두 불법으로 규정한다.
 
서울시는 집회 원천차단을 위해 서울경찰청과 합께 집회 예상 장소에 현장 근무 직원 배치 등을 논의하고 있다. 또 필요시 지하철역 무정차 통과, 역 출입구 통제, 시내버스 우회 등으로 집회 인원 집결을 막는다.
 
오 시장은 "지난해 광복절 집회 역시 결과적으로는 코로나 2차 대유행의 단초였다는 논란과 함께 국민적 비난이 생긴 바 있다"며 "최근 델타변이 출현으로 백신 접종 후 돌파감염이 증가하고 있어 더욱 철저한 방역과 검사, 그리고 치료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안 그래도 힘든 상황에서 집회가 열리면 참가자들의 소란으로 영업에 막대한 지장을 입고 집회 이후에도 ‘광화문은 집단감염 지역'이라는 오명이 붙을까봐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하루하루 힘겹게 버티면서도 정부의 4단계 방역지침에 동참하고 계신 이분들의 고통도 헤아려 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0일 시청에서 8.15 집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