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본게임 앞 둔 '가짜 수산업자 게이트', 장기전 조짐
주호영 의원 내사…참고인 조사 후 법리검토 중
입건되면 정치인 중 첫 사례…5~6명 추가 거론
남구준 국수본부장 "수사 종결시기 단정 어려워"
"정치인 여부 따라 입건 대상 달라지지 않을 것"
2021-07-26 17:24:21 2021-07-27 17:37:52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가짜 수산업자 게이트'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거물급 정치인들의 연루 가능성이 본격화 됨에 따라 '본게임'에 대비한 장기전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26일 기자들과의 정례 간담회에서 이달 중 사건을 검찰로 송치하는 것이 가능하겠느냐는 질문에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종결 시기를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원론적 답변이긴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수사 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다.
 
남 본부장은 "어쨌든 1회 100만원 연간, 300만원 초과했을 경우 형사처벌 대상"이라면서 "신분·시기·기간·금액 등 이런 부분이 구체적으로 확인 다 돼야 한다. 수사 하다보면 '수가 더 늘어나겠다, 아니다'까지 판단하긴 어렵다"고도 설명했다. 
 
이 사건의 주범인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를 입건한 시기는 지난 5월 초다. 수사가 2개월을 넘긴 상황에서 1차 수사선상에 오른 인물들에 대해서는 마무리 수순이다. 경찰은 현재까지 김씨를 포함해 총 7명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입건자들 대부분은 지난 주말까지 조사를 마쳤다. 김씨로부터 해산물을 선물받은 박영수 전 특검은 아직 정식 입건 전이다.
 
남 본부장은 박 특검 조사와 관련해 "주변인 상대 조사 진행 중"이라면서 "주변인 조사를 해보고 본인 조사 필요하다면 일정 결정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경찰은 최근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전 원내대표)에 대한 입건을 고심 중이다. 주 의원에 대해서는 이미 내사가 진행 중으로, 경찰이 입건을 결정하면 '가짜 수산업자 게이트' 사건과 관련해 정치인 중에는 첫 입건이 되는 셈이다. 남 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의혹 당사자에 대해선 확인작업 중"이라면서 "정치인이기 때문에 입건 여부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주 의원은 명절 등의 기회에 김씨로부터 해산물 선물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 의원과 김씨가 처음 만나게 된 경위 등에 대해서 이달 초 참고인을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이와 함께 김씨가 평소 친분을 과시하고 다녔던 전현직 여야 의원들의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도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 구 본부장은 "관계된 사람 입장이야 그럴 수 있지만 결국 경찰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 이런 것(경찰 수사를 흔든다는 비판)과 상관 없이 경찰은 경찰대로 간다.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명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이 지난 3월30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기자실에서 '부동산 투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