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유로, 벌어진 실물 경기 '격차'…"백신 속도·재정 규모 요인"
낮은 재정 정책과 저조한 백신 접종 유로 더딘 회복세
유로 지역 94.9%에 그쳐…미국은 99.1%에 도달
하반기 경제회복기금 본격 집행…내년 상반기 팬데믹 이전 수준 회귀
2021-07-18 12:00:00 2021-07-18 12:00:00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백신 접종 속도와 재정 정책 규모 차이가 미국·유로 간 실물경기의 향방을 갈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백신 확보·접종 속도전에 발 빠른 미국은 경기 회복세 진입도 빨랐던 반면, 그렇지 못한 유로 지역은 침체가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미국보다 뒤쳐진 유로 지역은 뒤늦은 백신 접종 가속화·재정 정책 확대로 내년 1분기 팬데믹 직전 시기의 경제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8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팬데믹 이후 유로 지역과 미국의 경기 회복 격차 발생 원인 및 향후 전망(해외경제 포커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은 팬데믹 위기 직전 시기(2019년 4분기)의 99.1%까지 도달할 전망이다. 반면 유로 지역은 94.9%에 그치는 등 더딘 회복세를 내다봤다.
 
유로 지역과 미국은 작년 코로나19 사태 초기 강도 높은 확장적 통화 정책 및 재정 정책을 집행하면서 어려움을 겪은 곳이다. 하지만 같은 해 하반기 이후 유로 지역은 부진이 지속된 반면, 미국은 빠른 성장세로 상이한 회복 양상을 나타나고 있다.
 
회복 격차 원인은 지역 간 재정 정책 규모 차이가 주요했다. 유로 지역은 유럽연합(EU) 차원의 구제금융, 회원국별 재정 지원을 통해 대응했으나 재정부양책 규모는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분석했다. 작년 유로 지역 주요국의 GDP 대비 재정부양책 규모는 4.1%에서 11% 수준으로 같은 기간 16.7%인 미국보다 크게 낮은 수준이다.
 
아울러 백신 접종의 속도 차이도 주 요인이다. EU 집행위는 올해 1월만 해도 충분한 양의 백신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아스트라제네카사, 화이자사 등이 생산 공정 변경 등을 이유로 유럽 일대에서의 백신 공급이 일시적으로 축소되면서 실제 공급 물량은 예상 수준을 크게 밑돌았다.
 
유로 지역의 백신 접종 의향(40~65%)도 미국(69%)에 비해 낮은데다, 변이 바이러스까지 폭증하면서 경기 회복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했다.
 
수출·여행 산업 비중도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커, 전염병 확산에 따른 경제적 손실도 심각했다는 평가다. 2019년 기준 GDP 대비 상품 수출 비중을 보면, 유로 지역은 19.7%로 7.7%인 미국을 훨씬 웃돈다. 또 유로 지역은 운송업, 음식업, 숙박업 등 관광 관련 산업의 비중이 높아, 여행 제한 조치가 취해질 경우 미국보다 더 큰 피해가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유로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대응 조치가 상대적으로 미국에 비해 더 오래 시행된 점도 경기 회복에 독이 됐다. 유럽 각국 정부는 자국민 보호를 위해 국경 봉쇄, 국내 이동 제한 등 강경책을 시행한 데 반해, 확산 방지 조치에 대한 정치적 찬반이 극명했던 미국은 팬데믹 초기부터 강력한 제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경제활동 위축 정도는 대체로 확산 방지 조치 강도에 비례하는 경향을 보인다. 유로 지역의 2020년 3·4월 산업 생산은 전월 대비 각각 11%, 19.3% 감소한 반면, 미국은 각각 3.8%, 13.6% 감소하는데 그쳤다.
 
그럼에도 한은은 유로 지역이 내년 1분기 무렵 팬데믹 이전 GDP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을 내놨다.
 
경제회복기금이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집행되면 유로 지역 GDP의 1.2%가량의 경기부양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반면, 미국은 재정부양 규모가 올해 1조4000억 달러에서 내년 5000억 달러로 대폭 축소돼 재정정책에 따른 성장 효과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2분기를 기점으로 유럽에서 백신 접종가 가속화하는 점도 희소식이다. EU 집행위는 이달 말까지 유로 지역 성인 70%가 접종하기에 충분한 물량이 공급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은 접종 속도가 지난 4월까지 빨라지다 이후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팬데믹발 경제 위기 극복은 재정 정책 강도와 백신 접종 속도에 좌우되는 경향이 짙다"며 "향후 유로 지역 경기 회복세가 빨라지면서 미국과 잠재 GDP 괴리는 점차 축소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어 "유로 지역 성장 확대는 중국, 아세안 등 수출은 물론, 이들 국가에 중간재를 수출하는 우리나라 수출에도 직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은행은 18일 발표한 '해외경제 포커스-팬데믹 이후 유로 지역과 미국의 경기 회복 격차 발생 원인 및 향후 전망'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백신 접종 속도 및 재정 정책 규모 차이가 유로 지역과 미국 실물 경기의 향방을 갈랐다고 평가했다. 사진은 올해 1월 31일(현지시각)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의 유럽의회 건물 앞에 유럽 국가 국기들이 휘날리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