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동발전, 레미콘 혼화재 등 친환경 재활용률 100% 달성
74만톤 석탄재, 일본 수입 국내산 대체 '재활용'
2021-06-18 12:00:00 2021-06-18 12:00:00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한국남동발전은 지난해 발생한 석탄회를 레미콘 혼화재, 시멘트 원료 등 친환경으로 재활용해 재활용률 100%를 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특히 시멘트 원료로서 일본에서 수입되는 석탄재를 국내산으로 대체하기 위해 약 74만톤의 석탄재를 재활용했다.
 
또 PE(폴리에틸렌),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배관, 생활용품 등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에는 석탄재 재생원료(충진재)를 20~30% 대체하는 기술 상용화를 진행 중이다. 
 
이 일환으로 지난해 9월에는 플라스틱 제조 중소기업들과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석탄재를 활용한 플라스틱 바구니 등 생활용품 시제품도 제작 중이다. 
 
아울러 지난해 석탄재를 함유한 플라스틱 제품은 복지기관에 기증한데 이어 21일 석탄재를 재활용한 플라스틱 제품을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 업무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남동발전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금을 지원하고 사회적기업(중증장애인단체)이 폐자원(석탄재)을 재활용한 친환경 플라스틱제품을 생산, 판매한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석탄재의 재활용을 통해 폐기물 친환경처리, 고부가가치 순환경제 활성화 등 자원순환 확대를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도 앞장서고 있다”며 “자원순환 사업을 고도화하고 지속 발굴해 국가 정책에 적극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해 발생한 석탄회를 레미콘 혼화재, 시멘트 원료 등 친환경으로 재활용해 재활용률 100%를 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한국남동발전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