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글로벌 백신 허브 전략…전문가들 "재정 지원·인력 양성 필요"
헬스케어 미래 포럼서 글로벌 백신 허브 머리 맞대
전문가들, 재정 지원·제도 개선·조식 신설 등 필요성 강조
2021-06-16 17:36:33 2021-06-16 17:36:33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정부가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도약을 위해 재정 지원과 제도 개선, 전문인력 양성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16일 보건복지부와 더불어민주당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가 서울 마리나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제9회 헬스케어 미래 포럼'에서는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이 논의됐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이후 바이오헬스 산업의 변화를 분석하고,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전략적 논의의 장이다.
 
기조 강연에 나선 강대희 서울대 교수는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의 현주소를 재정·인적자원·조직과 제도 측면에서 분석해야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해서는 재정 지원과 관련 조직 신설, 제도 개선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동욱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혁신의 가치가 재환기되고 협업을 도모하는 파트너십 문화가 확산하고 있다"며 글로벌 도약을 위한 혁신 생태계 조성과 성장을 토대로 한 선순환 시스템을 제시했다.
 
홍기종 건국대 교수는 '국산 백신개발 산업화 요소의 현황 및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한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며 원재료·장비 자급화, 백신 전문인력 양성 등을 제안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바이오헬스 산업의 변화 방향 및 향후 과제, 우리 백신 산업의 강점과 약점, 첨단 백신 기술의 개발 전략 등 여러 쟁점을 두고 의견을 나눴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추진 전략을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며 "제시된 의견을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는 16일 '제9회 헬스케어 미래 포럼'을 열고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포럼에서 축사를 하는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 사진/보건복지부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