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송영길 "탈당 권유, 징계조치 아냐…선당후사 관점"
YTN 출연 "소명 기회 없는 점 논란 많아…불가피한 결정"
2021-06-08 16:34:32 2021-06-08 16:34:32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부동산 투기 의혹 12명에 대한 탈당 권유와 관련해 "징계의 개념이 아니다"라며 해당 의원들의 수용을 부탁했다.
 
8일 송 대표는 YTN에 출연해 "의원들께서 선당후사 관점에서 수용할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 농지법 위반 의혹 등이 있는 의원 12명에 대해 전원 탈당을 권유한 바 있다.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서는 출당 조치하기로 했다.
 
그는 "징계는 출당 조치가 징계이고 탈당을 권유한 것"이라며 "국민적 불신이 크고 내로남불이나 부동산 문제에 (국민들이) 예민하기 때문에 집권당의 외피를 벗고 탈당한 상태에서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조하고, 소명 자료를 제출해 깨끗하게 혐의를 벗고 다시 당으로 돌아와주실 것을 부탁하게 됐다"고 했다.
 
이어 "고민을 너무 많이 했고, 잠도 제대로 못 잤다"며 "동료의원의 항변이나 억울함, 제대로 소명을 받지 않는데 불신이 있을 수 있지만 국민적 눈높이에 맞춰서 기득권을 내려놓고 조사를 제대로 받고, 의혹을 풀어줄 것을 부탁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대표는 "원칙적으로 대상자의 충분한 소명 기회도 없이 경미하고 중복된 사항도 많은데 이걸로 탈당 권유하는 게 맞느냐는 논란이 많았다"며 "소명 절차조차도 집권당의 외피를 벗고 똑같은 차원에서 조사받고 해명을 깨끗이 받고 오기를 바라는 차원에서 불가피한 결정을 하게 됐다"고 거듭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