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재테크)수액1위 JW생과 한정의견 ‘이게 무슨 일이고’
자회사 감사 차질로 관리종목 지정…“파생상품 해석 두고 이견”
재무제표 적정, 영업익도 급증
입력 : 2021-03-26 13:00:00 수정 : 2021-03-26 13:00:00
[뉴스토마토 김창경 재테크전문기자] JW생명과학(234080)이 관리종목에 지정되며 주식거래가 정지됐다. 회계법인의 감사 결과 한정의견을 받아서다. 수액 팔아 안정적으로 돈을 버는 회사가 한정의견을 받아 하필이면 정기주주총회가 열리는 날에 주식거래가 정지되면서 투자자들은 크게 당황하는 분위기다. 
 
26일 한국거래소는 JW생명과학의 주식거래를 정지시켰다. 2020년 사업의 감사 결과 한정의견을 받은 탓이다. 지난해보다 100억원 가까이 급증한 영업이익을 올리고도 한정의견을 받아 거래가 정지되자 주주들은 크게 당황했다.  
 
JW생명과학은 JW홀딩스(096760)를 최대주주로 두고 있는 옛 중외제약 계열의 제약회사다. 병원에서 많이 쓰이는 수액을 제조해 납품하는 기업으로, 국내 수액 소비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1위사다. JW생명과학, 대한약품, HK이노엔(옛 CJ헬스케어) 3사가 국내 수액시장을 삼분하고 있으며 신규 진입도 어려워 3사 모두가 매년 안정적인 실적을 올리고 있다. 환자와 입원일수가 늘어날수록 실적이 증가하는 구조여서 고령인구 증가와 함께 JW생명과학도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중이었다. 현재 연간 1억4000만개의 수액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누적 생산량으로 30억개를 돌파했다는 소식도 전했다. 
 
 
그런데 이렇게 우량한 회사가 감사의견에서 한정의견을 받았으니 한바탕 소동이 벌어지는 것도 당연했다. 
 
내막은 이렇다. JW생명과학이 대규모 적자를 냈거나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은 아니다. 본업엔 전혀 문제가 없다. 지난해 순이익만 감소했을 뿐 매출과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감사를 맡은 삼정회계법인도 재무제표에 대해서는 적정의견을 냈다. 
 
문제는 자회사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사측과 회계법인 사이에 생긴 이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JW생명과학은 지난해 12월 JW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지분 53%를 확보하며 최대주주가 됐다. JW바이오사이언스를 자회사로 두게 된 것이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진단시약을 전문으로 만드는 기업이다. 인수 당시 JW생명과학은 이 회사를 통해 응급·수술·중증환자에게 필요한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JW생명과학은 이 주식을 취득할 당시 JW바이오사이언스의 또 다른 재무적투자자(FI)와 JW생명과학이 이 회사 지분을 매각할 때 함께 팔 수 있는 동반매각청구권을 주고, 반대로 FI의 지분을 인수할 수 있는 매수선택권을 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파상상품 부채와 자산으로 잡고 있다. 
 
그런데 이번 감사 과정에서 이 부분을 해석하는 데 삼정회계법인과 회사 측에 이견이 있었고 결국 한정의견을 내기에 이르렀다는 설명이다. JW바이오사이언스 때문에 JW생명과학 감사에 문제가 생겼으니 JW생명과학의 최대주주인 JW홀딩스도 당연히 관리종목에 함께 지정된 것이다. 삼정회계법인은 감사보고서에 “파생상품자산·부채 및 관련평가손익과 관계기업투자주식 장부금액에 수정을 요하는 사항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결정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JW생명과학은 홈페이지에 공지를 올리고 이번 일이 “영업능력이나 현금흐름과는 무관한 회계적 처리상의 차이“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안내했다. 
 
JW생명과학 관계자는 이와 대해 “감사 과정에서 (파생상품 해석을 놓고) 이견이 있었다”며 “한정의견 사유를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관련 내용을 이미 제출했으며 회계법인에서 이를 검토해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수액 1위 제조사 JW생명과학이 감사 결과 한정의견을 받아 관리종목에 지정되고 주식거래도 26일 하루 정지됐다. 사진은 충남 당진에 위치한 JW생명과학의 수액 제조공장. <사진/ JW생명과학>
 
 
사측의 해명대로 기업의 존립을 좌우할 큰 문제가 아니라면 관리종목에서 벗어나는 데는 오래 걸리지 않을 전망이다. 그렇더라도 며칠 사이에 처리될 일은 아니지만 한 달을 넘기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만에 하나 JW바이오사이언스가 자본잠식 상태라고 해도 그 내용을 회계에 제대로 반영하기만 하면 JW생명과학이 적정의견을 받는 데는 문제가 없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JW바이오사이언스를 전액손실로 처리해도 JW생명과학의 한 해 이익과 자산에 커다란 흠집이 생길 뿐 JW생명과학의 존립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JW생명과학과 JW홀딩스의 주식 거래정지는 26일 하루다. 29일(월)에는 재개될 예정이다. 만약 이로 인해 주가가 급락한다면 JW생명과학의 미래를 좋게 보는 투자자에겐 매수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김창경 재테크전문기자 ck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증권계좌대비 300%, 연 2.6% 토마토스탁론 바로가기

관련종목 AI 주가예측 (2022.05.29 기준)
관련종목 AI 주가예측
종목명 전일종가 예측가(1M)
JW홀딩스(96760)3,9653,630(-8.45%)
JW생명과학(234080)13,65012,450(-8.79%)

  • 김창경

<매트릭스>의 각성한 네오처럼, 세상 모든 것을 재테크 기호로 풀어 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