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세균 "코로나19 3차유행 불씨여전…경각심 가져야"
수도권이 전체 확진자 80% 집중
'스스로 실천하는 방역'으로의 전환
집단감염의 빌미가 됐던 종교단체 협조 당부
2021-02-14 17:38:55 2021-02-14 17:38:55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3차 유행의 불씨가 여전히 살아있는 만큼 코로나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느슨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4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내일부터 거리두기 단계가 하향 조정돼 민생 현장에서는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였다고 환영하지만 병원, 체육시설 등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가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 2주간 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비수도권은 1.5단계로 하향 조정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도 현행대로 유지하지만 수도권은 식당과 카페 영업제한을 오후 9시에서 10시로 1시간 연장하고, 비수도권은 이를 헤제한다.
 
정 총리는 "수도권은 전체 확진자의 80%가 집중돼 있다"며 "이번 설 연휴가 감염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그간 수차례 집단감염의 빌미가 됐던 종교단체의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면 신천지, BTJ 열방센터, IM 선교회, 영생교 등 평소 드러나지 않던 종교 단체 관련 시설에서의 집단감염으로 코로나 유행이 촉발되거나 반복됐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번 거리두기 단계 조정의 핵심도 '문을 닫게 하는 방역'에서 '스스로 실천하는 방역'으로의 전환"이라며 "관계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합숙이나 소규모 모임 등으로 감염 위험이 큰 종교 관련 시설을 빠짐없이 파악하고 선제검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